국어 풀이 꿀팁 2탄 (기출 문제집 무료 나눔 포함)
총만국 해설 1 (샘플).pdf
총만국 해설 2 (샘플).pdf
대립 선지형 모음.hwp
팁! 그 이상의 팁!
노하우! 그 이상의 노하우!
국어 시험에서 고득점을 받는 공부법은 당연히
정확하고 빠른 독해력을 기르는 일.
시험장에서 독해력이 완벽하다면
그 어떤 기술, 팁, 노하우가 필요 없다.
하지만 독해력이 부족하다면
이를 메우줄 다른 무엇가에도 관심을 둘 필요가 있다.
기본 독해력+ @
2013, 2014, 2015 수능에서
대립 선지형 문제만
30문제에 적용되었다.
한 시험에 평균 10문제씩 적용되는 꼴
3, 4문제만 적용되면 활용가치가 떨어져
이 칼럼과 자료를 올리지도 못했을 것이다.
관심을 갖고 자신의 기본 독해력에 더해서 사용해 보자.
.......................................................................................................................................
대립 선지의 법칙?
선지의 일정한 패턴을 통해서 정답의 가능성을 파악하여 문제 풀이의 능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5개의 선지중 하나의 선지가 산술적인 정답의 확률은 20%이지만 선지가 서로 반대(대립, 모순)을 이루고 있으면 그 비율에 따라 다음과 같이 선지의 정답 확률을 예측해 볼 수 있다.
1대1 대립(두개의 선지 중 하나: 75%)
1대2 대립(1의 비율 선지: 90% )
1대3 대립(1의 비율 선지: 99%)
2015 수능 A형 18번 (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할 때, <보기>의 실험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가)에서는 단백질 합성을 제한하는 필수아미노산이 없겠군.
② (가)에서는 (다)에 비해 단백질 합성에 이용된 필수아미노산의 총량이 많겠군.
③ (나)에서는 (다)에 비해 합성된 단백질의 양이 많겠군.
④ (나)와 (다) 모두에서는 단백질 합성을 제한하는 필수아미노산이 B가 되겠군.
⑤ (나)에서는 (다)에 비해 단백질 합성에 이용되지 않고 남은 필수아미노산의 총량이 많겠군.
♣ (나)를 기준으로 단백질 합성에 대한 긍/부정
선지 3: 긍정 ⇔ 선지 4,5: 부정
선지 3 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5 수능 A형 22번 (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의 ⓐ, ⓑ를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에서 ‘확대 복사 방법’을 이용하면 입력 영상에 비해 모자이크 효과가 강하게 나타난다.
② ⓐ에서는 ‘선형 보간법’을 이용하는 것이 ‘확대 복사 방법’을 이용할 때보다 처리 시간이 길다.
③ ⓑ에서 ‘영역 축소 방법’을 이용하면 정삼각형의 윤곽선 부분은 명암 대비가 강해진다.
④ ⓑ에서 ‘선택 복사 방법’을 이용하면 입력 영상의 화소들 중 일부가 표시되지 않는다.
⑤ ⓐ와 ⓑ에서 각각 만들어지는 가상 영상들의 화소수는 서로 다르다.
♣ 무엇인가 뚜렷해짐과 뚜렷하지 않음으로 선지 3,4는 대립을 이룬다. 그래서 선지 3,4 중에서 정답이 있을 가능성은 75% 이상이다.
2015 수능 A형 29번 (B형 29번) (대립 선지 형)
윗글을 통해 추론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① 개념적 규정은 예술 작품에 대한 취미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
② 공통감은 미감적 공동체에서 예술 작품의 미를 판정할 보편적 규범이 될 수 있다.
③ 특정 예술 작품에 대한 사람들의 취미 판단이 일치하는 것은 우연으로 볼 수 없다.
④ 예술 작품에 대한 나의 취미 판단은 내가 속한 미감적 공동체의 미적 감수성을 보여 준다.
⑤ 예술 작품에 대해 순수한 미감적 태도를 취하지 못하면 그 작품에 대한 취미 판단이 가 능하지 않다.
♣ 취미 판단 기준,
선지 1: 가능 ⇔ 선지 2: 불가능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5 수능 A형 31번 (대립 선지 형)
(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선경후정의 방식을 활용하여 시상을 전개하고 있다.
② 모든 연을 2행으로 구성하여 형태적 통일성을 추구하고 있다.
③ 제2연에서는 명사로 연을 마무리하여 사물의 정적인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④ 제2연에서 제3연으로 전개되면서 화자의 시선이 원경에서 근경으로 이동하고 있다.
⑤ 제4연에서는 비유적 표현을 활용하여 사물에 동적인 이미지를 부여하고 있다.
♣ 선지 3: 정적 ⇔ 선지 5: 동적
선지 3,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5 수능 A형 37번 (대립 선지 형)
㉠의 화자에게 ㉡을 지닌‘승상’이 격려해 줄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
① ‘굼벵이도 구르는 재주가 있다’라고 하듯이, 네 재주로도 할 일은 있을 터이니 너무 낙담하지 마라.
② ‘자루 속의 송곳’이라고 하듯이, 앞으로 너의 진가가 반드시 드러나 많은 사람이 너를 우러러 보게 될 거야.
③ ‘장마다 꼴뚜기가 나올까’라고 하듯이, 운수가 좋아야만 성공할 수 있으니 좋은 때가 오기를 기다려 보아라.
④ ‘차면 넘친다’라고 하듯이, 지금 너의 괴로움은 욕심이 지나쳐서 생기는 것이니 욕심을 줄이면 나아질 거야.
⑤ ‘하룻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라고 하듯이, 너의 용기는 무모하니 현실을 직시하면 성공할 날이 곧 올 거야.
♣ 후에 긍정적인 결과를 야기시키는 것으로,
선지 2: 긍정적 상태의 추구로 인해 ⇔ 선지: 4,5: 부정적 상태 경계
선지 2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5 수능 A형 38번(B형 38번) (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① 인물의 의식이 내적 갈등에 초점을 둔 서술 방식을 통해 드러나고 있다.
② 인물들 간의 대화를 통해 특정 인물의 생각과 행동을 희화화하고 있다.
③ 미래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신분이 낮은 인물의 발언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④ 물신주의에 빠진 세태가 탈속적 세계를 지향하는 인물의 비판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⑤ 권력과 사랑을 동시에 쟁취하여 신분 상승을 도모하는 소외된 개인의 욕망이 구체적인 일화를 통해 드러나고 있다.
♣ 선지 1: 내적 ⇔ 선지 2, 3: 외적 (대화, 발언)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5 수능 A형 44번 (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은 꽃피는 아침과 달 밝은 밤, 즉 경치가 좋은 시절을 뜻하는 ‘화조월석’이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 함께 좋은 때를 누리지 못하는 서러움을 표현하고 있다.
② ㉡은 짧은 동안을 나타내는 ‘하루’와 긴 시간을 나타내는 ‘삼 년’이라는 시어의 대비를 통해 임을 기다리는 간절한 정서를 표출하고 있다.
③ ㉢은 사람이 살아가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인 ‘밥’과 ‘잠’이라는 시어를 통해 임에 대한 그리움으로 인한 고통을 나타내고 있다.
④ ㉣은 인연을 맺었던 때를 가리키는 ‘처음’과 현재의 상황을 나타내는 ‘이리되자’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의 예정된 이별에 대한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⑤ ㉤은 임과의 만남을 가로막는 존재를 나타내는 ‘은하’라는 시어를 통해 임과의 만남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 인한 슬픔을 표현하고 있다
♣ ‘만남’에 대한 경향성에 따라,
선지 4: 긍정적 ⇔ 선지 5: 부정적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5 수능 A형 45번 (대립 선지 형)
<보기>는 윗글에서 사용한 고사를 정리한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① ⓐ를 활용한 것은, ‘청조’가 소식을 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이 화 자와 임 사이에 소식이 끊겼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② ⓑ를 활용한 것은, ‘사택망처’한 이가 차라리 부러울 정도로 화자가 임을 잊기 어려워하고 있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③ ⓒ를 활용한 것은, 화자가 임에 대한 기억을 떨쳐 낼 수 없음을 ‘사광’의 기억력에 견주어 말하려는 것이군.
④ ⓓ를 활용한 것은, 임에 대한 화자의 그리움이 ‘편작’마저 고칠 수 없는 병처럼 매우 깊음을 말하려는 것이군.
⑤ ⓔ를 활용한 것은, 화자와 임이 이별하더라도 결국에는 ‘비익조’처럼 재회할 운명임을 말하려는 것이군.
♣ ‘만남’에 대한 경향성에 따라,
선지 1: 부정적 ⇔ 선지 5: 긍정적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5 수능 B형 19번 (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신채호가 조선 상고사를 쓴 것은, 대아인 조선 민족의 자성을 역사적으로 어떻게 유지․계승할 수 있는지 모색하기 위한 것이겠군.
② 신채호가 동양주의를 비판한 것은, 동양주의로 인해 아의 항성이 작아짐으로써 아의 자성을 유지하기 어렵게 될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겠군.
③ 신채호가 신국민이라는 개념을 설정한 것은, 대아인 조선 민족이 시대적 환경에 대응하여 비아와의 연대를 통해 아의 생존을 꾀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겠군.
④ 신채호가 독립 투쟁을 한 것은, 비아인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이 아의 상속성과 보편성 유지를 불가능하게 하기에 일본 제국주의와 투쟁해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겠군.
⑤ 신채호가 제국주의 국가에서 제국주의를 반대하는 민중과 식민지 민중의 연대를 지향한 것은, 아가 비아 속의 아와 연대하여 억압을 이겨 내고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겠군.
♣ ‘비아’에 대해,
선지 3: 긍정 ⇔ 선지 4: 부정
‘아’에 대해,
선지 3: 긍정 ⇔ 선지 2: 부정
선지 3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5 수능 B형 24번 (대립 선지 형)
윗글의 글쓴이의 관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5)
① 사회 문제에 대해서는 과학적 연구를 수행할 수 없다.
② 객관적 사회 이론은 이론가의 주관적 문제의식과 무관하다.
③ 시・공간을 넘어 보편타당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 사회 이론이 성립할 수 있다.
④ 과학적 연구 방법에 의거한 사회 이론은 사회 현실의 문제 상황과 무관하게 성립할 수 있다.
⑤ 사회 이론을 이해하는 데에는 그 이론이 만들어진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가 도 움이 된다.
♣ 꼬리 지문과 선지 5는 시대적인 현실 상황의 영향력을 인정한다.
사회 이론과 시대적 현실과 관련성,
선지 4: 무관 ⇔ 선지 5: 관련 있음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5 수능 B형 32번 (대립 선지 형)
(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① 기상 상황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등정을 계속하려는 이유를 제시하고 있다.
② 객관적인 사실에 자신의 소감을 추가하여 백록담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③ 일행 중 낙오한 이들이 있었음을 밝혀 등정 과정이 힘들었음을 드러내고 있다.
④ 최고봉에서 백록담으로 내려오는 과정을 등정 과정에 비해 간략하게 제시하고 있다.
⑤ 시구를 낭송하는 모습을 통해 등정 과정에서 있었던 일행들 사이의 갈등이 해소되었음 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상황의 긍, 부정성,
선지 5: 긍정 ⇔ 선지 1,3: 부정
선지 5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5 수능 B형 43번 (대립 선지 형)
(가), (나)에 대한 이해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① (가)의 화자는 낯선 행인에게서 친근감을 기대하고 있고, (나)의 화자는 익숙했던 공간에 들어서며 낯선 느낌을 받는다.
② (가)의 화자는 아직도 조상의 권위가 지속되는 공간을, (나)의 화자는 여전히 가난이 지속되는 공간을 벗어나고자 한다.
③ (가)의 화자는 세상이 변해도 각박한 인심이 여전함에 좌절하고 있고, (나)의 화자는 세상이 변해도 인심은 변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다.
④ (가)의 화자는 떠돌아다니는 자신의 처지를 통해, (나)의 화자는 공장 노동자로 전락한 농민의 처지를 통해 삶의 무상함을 드러내고 있다.
⑤ (가)의 화자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농촌의 모습이 보존되기를 희망하고, (나)의 화자는 산업화를 통해 농촌의 모습이 변화되기를 희망한다.
♣ (가)-(나)의 긍정, 부정성,
선지 1: 긍, 부 ⇔ 선지 2, 3: 부, 긍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5 수능 B형 44번 (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 계절이 바뀌면서 얼음이 풀리는 강변 풍경을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② ㉡: 꿈이 있던 시절을 함께 회상할 사람이 없는 아쉬움을 설의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③ ㉢: 이리저리 떠돌며 고향에 가지 못하는 장꾼들의 설움을 독백조로 토로하고 있다.
④ ㉣: 가족의 일원이면서도 자신의 가족을 객관화하여 지칭하고 있다.
⑤ ㉤: 썰렁한 집 안의 정경 묘사를 통해 화자가 느끼는 심정을 간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 선지 3: 토로 (직접적 서술의 경향성이 강함) ⇔ 선지 5: 간접적 서술
선지 3,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5 수능 B형 45번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가)와 (나)를 감상한 학생들의 반응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① (가)에서 주인집 늙은이의 슬픔에 공감하는 것을 보니, 화자는 타인과의 조화를 통해서 현실을 따뜻한 공간으로 만들어 귀향을 완성하려 하겠군.
② (가)에서 전나무가 울창하고 집집마다 술을 빚고 있는 모습으로 고향을 묘사한 것을 보니, 화자의 의식 속에서 고향은 평화로운 공간으로 기억되고 있겠군.
③ (나)에서 고향의 가족들이 궁핍한 삶을 살고 있는 것을 본 화자는 현재의 고향을 이상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하지 않겠군.
④ (나)에서 어머니가 군불을 피우고 아버지가 오리를 잡아 주는 것을 본 화자는 고향에 와서 가족애를 느낄 수 있겠군.
⑤ (가)에서는 고향을 앞에 두고도 고향 근처 주막에 머물고 있고 (나)에서는 고향에 와서도 마음이 편치 않아 보인다는 점에서, 화자의 귀향이 완성되었다고 보기 어렵겠군.
♣ 보기에서 귀향은 미완이지만 선지 1은 귀향의 완성을 말하고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 선지 1: 귀향 완성 ⇔ 선지 5: 귀향 완성 X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A형 1번 (대립 선지 형)
위 대화를 고려할 때,㉠〜㉤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으로 적절 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 대화 참여자는 상대방의 말을 이해하는 데 자신이 알고 있는 정보를 활용할 수 있다.
② ㉡: 비언어적 표현이 언어적 표현의 의미를 강화할 수 있다.
③ ㉢: 대화 참여자 간의 관계가 자신에 대한 정보를 드러내는 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④ ㉣: 대화 참여자 간의 문화적 배경 차이가 화제 선택에 제약을 줄 수 있다.
⑤ ㉤: 대화 참여자의 협력적 반응이 대화를 원활하게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대화 참여자와 관련된 영향력의 긍/부정
선지 4: 부정 ⇔ 선지 5: 긍정
선지 4, 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2014 수능 A형 18 번 (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해석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항성 α는 태양이 아니겠군.
② 항성 α의 별빛 스펙트럼에는 리튬이 빛을 흡수해서 생긴 검은 선들이 있겠군.
③ 항성 β에는 리튬이 존재하지 않겠군.
④ 항성 β의 별빛 스펙트럼에는 D선과 일치하는 검은 선들이 없겠군.
⑤ 항성 β의 별빛 스펙트럼에는 특정한 파장의 빛이 흡수되어 생긴 검은 선들이 있겠군.
♣ 항성 β의 별빛 스펙트럼에서의 검은 선들의 존재 여부
선지 4: 없다 ⇔ 선지 5: 있다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A형 24 번 (B형 22번) (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① 간접 광고의 개념과 특성을 밝히고 있다.
② 간접 광고와 관련된 제도를 소개하고 있다.
③ 간접 광고를 배치 방식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
④ 간접 광고 제도에 대한 비판적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⑤ 간접 광고에 관한 이론의 발전 과정을 분석하고 있다.
♣ 간접 광고에서의 다루고 있는 것,
선지 4: 부정적 ⇔ 선지 5: 긍정적
선지 4,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A형 27 번 (B형 25번) (대립 선지 형)
윗글을 바탕으로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2
① 남자가 사용하는 휴대 전화의 제조 회사는 간접 광고의 주류적 배치를 활용하고 있군.
② 여자가 입고 있는 의상을 제공한 의류 회사는 간접 광고의 주변적 배치를 활용하고 있군.
③ 이 프로그램에는 협찬 제도에 따른 광고와 간접 광고 제도에 따른 광고가 모두 활용되고 있군.
④ 남자가 승용차에 대해 말하는 내용으로 보아 이 방송 프로그램은 현행 국내법을 위반하고 있군.
⑤ 방송 후 화면 속의 배경이 된 커피 전문점에 가려고 그 위치를 문의하는 전화가 방송사에 쇄도했다면 간접 광고의 맥락 효과가 발생한 것이군.
♣ 간접 광고의 배치 형태
선지 1: 주류적 배치 ⇔ 선지 2: 주변적 배치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B형 3번 (대립 선지 형)
‘모의 협상, 에서 제시된 제안 가운데 다음 ㉮, ㉯의 공통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2
① 제안하는 측에 손실이 발생하는 대신 상대방에게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제안이군.
② 제안하는 측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상대방에게 이익이 발생할 수 있는 제안이군.
③ 제안하는 측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상대방에게 손실을 감수해 줄 것을 요구하는 제안이군.
④ 제안하는 측에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을 양보하지 않으므로 상대방에게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제안이군.
⑤ 제안하는 측에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상대방이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한 양보를 요구하는 제안이군.
♣ 상대에게 이익이 발생하지만,
선지 1: 제안 측의 손실 발생 ⇔ 선지 2: 제안 측의 손실 발생 X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B형 29번 (대립 선지 형)
㉠의 관점에 가장 가까운 것은? 정답 4
① 음악은 소리를 다양하게 변형시켜 그것을 듣는 인간의 정서를 순화시킨다.
② 음악은 인간의 구체적인 감정을 전달하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그 자체가 언어이다.
③ 가사는 가락을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라는 점에서 언어는 음악의 본질적 요소이다.
④ 음악은 언어가 표현할 수 없는 것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언어를 초월하는 예술이다.
⑤ 창작 당시의 시대상이 음악에 반영된다는 점에서 음악 외적 상황은 음악 이해에 중요한 단서가 된다.
♣ 음악을 언어와 관련지어,
선지 2: 언어 차제 ⇔ 선지 4: 언어 자체 초월
선지 2,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B형 30번 (대립 선지 형)
〈보기〉와 윗글을 이해한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정답 1
① 슐레겔은 로시니를 ‘순수 기악의 정수’를 보여 준 베토벤만큼 높이 평가하지 않았겠군.
② 호프만은 당시의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유행하던 음악이 ‘새로운 전통’을 창조했다고 보았겠군.
③ 음악을 ‘앎의 방식’으로 보는 관점을 가진 사람들에게 오페라는 교향곡보다 우월한 장르로 평가받았겠군.
④ 스탕달에 따르면, 로시니의 음악은 베토벤이 세운 ‘창작 방식의 전형’을 따름으로써 빈의 현학적인 음악가들을 뛰어넘은 것이겠군.
⑤ 당시 오페라가 여전히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음악을 ‘정서의 촉발자’가 아닌 ‘능동적 이해의 대상’으로 보려는 청중의 견해 때문이었겠군.
♣ 로시니에 대한 평가,
선지 1: 부정적 ⇔ 선지 4: 긍정적
선지 1,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B형 32번 (대립 선지 형)
윗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강남홍’은 ‘명산’에서 ‘보살’을 처음 만났다.
② ‘보살’은 ‘석장’을 이용하여 ‘남천문’에 당도하였다.
③ ‘강남홍’은 선관, 선녀들과 ‘남천문’에서 재회하였다.
④ ‘보살’은 ‘강남홍’이 천상의 존재였음을 알려 주었다.
⑤ ‘허 부인’은 ‘옥련봉 돌부처’에게 기도하여 ‘양창곡’을 낳았다.
♣ 선지 1,3의 서술어만 보면 처음 만났다와 재회(두 번이상 만남)은 서로 모순이다.
선지 1,3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B형 33 번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① ‘강남홍’이 ‘취봉루’에서 꿈에 드는 것으로 보아, ‘취봉루’는 천상계에서 속세로 입몽하는 공간이군.
② ‘강남홍’이 ‘백옥루’를 보며 자신의 정체를 깨닫는 것으로 보아, ‘백옥루’는 속세에서의 입몽을 통해 자신의 정체를 깨닫게 되는 천상계의 공간이군.
③ ‘보살’이 ‘강남홍’에게 인간 세상의 인연이 끝나지 않았다고 하는 것으로 보아, ‘보살’은 천상계에서 속세로의 각몽을 유도하는 신이한 존재이군.
④ ‘허 부인’이 ‘보살’을 ‘옥련봉 돌부처’와 연관 짓는 것으로 보아, ‘암자’를 창건한 것은 신이한 존재에 대한 속세에서의 보답이군.
⑤ ‘양창곡’ 일가가 속세에서 천수를 누리고 일생을 마무리하는 것으로 보아, 이 작품은 주인공이 속세에서 연을 다한 후 천상계로 복귀하는 구조로 이루어졌군.
♣‘속세’를 중심으로
선지 1: 속세로 향함 ⇔ 선지 2: 속세에서 출발
선지 1,2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4 수능 B형 42번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가)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① 제1연 : ‘이 밤을 어디메서 쉬리라던고’는 화자가 ‘한 송이 구름’에 방랑자로서의 자신의 심정을 투영하고 있음을 보여 준다.
② 제2연 : ‘성긴 빗방울’이 ‘후두기는’ 소리가 ‘저녁 어스름’과 어우러져, 화자의 성찰이 이루어지는 배경이 감각적으로 제시 된다.
③ 제3연〜제4연 : 화자가 ‘푸른 산’을 대하는 태도에서 화자가 자연 세계를 지향하고 있음이 잘 드러난다.
④ 제4연 : ‘들어도 싫지 않은 물소리’는 화자와 자연과의 교감이 자연의 소리를 통해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낸다.
⑤ 제5연 : ‘어디메’는 자연 세계를 방랑하는 화자가 벗어나고자 했던 현실 공간을 가리킨다.
♣ 방랑의 모습과 관련지어,
선지 1: 방랑 투영 ⇔ 선지 5: 방랑 벗어남
선지 1,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3 수능 6 번 (대립 선지 형)
<보기>에 착안하여 ‘조직의 화합’에 관한 글을 쓰려고 한다. 연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5
① ㉠:외부의 개입에 의한 화합은 손쉽게 이루어지는 듯해도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② ㉡:내부의 합의는 구성원 간에 서로 견해를 주고받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③ ㉢:내부의 합의를 이루어 낸 조직이 강력한 결속력을 가질 수 있다.
④ ㉣:조직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합의 방식이 있을 수 있다.
⑤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이 향상되어야 조직이 강하게 결속될 수 있다.
♣ 조직의 강력한 결속력의 원동력과 관련,
선지 3: 집단성 중시 ⇔ 선지 5: 개별성 중시
선지 3,4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3 수능 14번 (대립 선지 형)
㉠~㉤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막 씨의 당시 처지를 보여 주는 공간이다.
② ㉡:금방울의 신이한 면모를 보여 준다.
③ ㉢:막 씨의 효행에 대한 사회적 보상을 상징한다.
④ ㉣:막 씨와 장 공 부인의 갈등이 심화되는 공간이다.
⑤ ㉤:금방울이 존재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보여 준다.
♣ 선지의 핵심을 긍/부정으로 분류,
선지 4: 부정 ⇔ 선지 2,3,5: 긍정
선지 4가 정답이 될 가능성: 90 % ↑
2013 수능 15번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윗글을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1
① 막 씨가 금방울을 ‘손으로 누르’고 ‘돌로 깨’는 것은 금방울의 변신을 돕기 위한 행동이다.
② 막 씨가 금방울을 ‘깊은 물’과 ‘아궁이’에 들이치는 행위는 어머니에 의한 금방울의 시련을 형상화한 것이다.
③ 막 씨가 금방울을 거듭 버려도 ‘여전히 굴러 따라오는’ 것은 금방울의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④ 금방울이 ‘나는 새도 잡고’‘산에 오르기를 평지같이 다니’는 것 등은 금방울의 다양한 능력을 보여 준 것이다.
⑤ 금방울이 ‘보은초’를 구해 와 장 공의 부인을 살려 내는 것은 조력자로서의 성격을 보여 주는 것이다.
♣ 막씨의 금방울에 대한 행위,
선지 1: 긍정 ⇔ 선지 2,3: 부정
선지 1이 정답이 될 가능성: 90% ↑
2013 수능 33번 (대립 선지 형)
<보기>를 참고하여 (가), (나)를 감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3
① (가)의 ‘고매한 정신처럼’에서는, 생활인으로서 시인이 지녔던 고뇌와 대비되는 대상의 위대성을 느낄 수 있어.
② (나)의 ‘슬픔 하나’, ‘고독 하나’, ‘고통 하나’가 ‘자기를 헤집고 있다’는 것에서는, 몸의 이미지를 통해 관념에서 탈피하려는 화자의 태도를 느낄 수 있어.
③ (가)의 ‘소리’와 (나)의 ‘바람’은 자유의 의미와 대비되는 소재들로서, 화자는 이에 부정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어.
④ (가)에 비해 (나)의 화자는 흔들리는 현상을 바탕으로 자신을 대상과 동일시하고 있어.
⑤ (가)의 대상이 지닌 숭고한 면모와, (나)의 대상이 지닌 동적인 속성은 자유와 관련하여 그 의미를 해석할 수 있어.
♣ (가), (나)에 대해,
선지 3: 자유와 대비 ⇔ 선지 5: 자유와 관련
선지 3,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2013 수능 47번 (대립 선지 형)
(가)에 대한 이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4
① 화자는 ‘한기’에서 ‘성현’,‘호걸’과 같은 역사적 인물들을 헤아려 보고 있다.
② ‘시운’이 ‘일락배락’하는 것에서 화자는 역사의 영광과 고난을 깨닫고 있다.
③ 고사를 들어 ‘고불’의 ‘조장’이 높다고 하면서 화자는 세상에 초연했던 ‘고불’의 인생관을 긍정하고 있다.
④ ‘손’과 ‘주인’이 어울려 ‘풍입송’을 연주하는 장면에서 화자의 소외감이 심화되고 있다.
⑤ 화자는 ‘손’의 말을 빌려 ‘주인’을 ‘진선’에 비유하며 ‘주인’의 흥취 있는 삶을 흠모하고 있다.
♣ 선지에서 나타내고자 하는 바,
선지 4: 부정적 ⇔ 선지 2,3,5: 긍정적
선지 4가 정답이 될 가능성: 99%
2013 수능 50번 (대립 선지 형)
(다)에 대한 감상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 2
① ‘특권’은 신록을 누리는 글쓴이의 기쁨을 단적으로 나타낸 표현으로 생각할 수 있군.
② 신록이 ‘고고’한 모습을 지닌다는 점에서, ‘나의 자리’는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초월적 공간으로 보아야겠군.
③ ‘기쁨의 노래’는 신록의 속성을 비유한 것으로,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글쓴이의 인식을 부각한 것이군.
④ 글쓴이는 사람 곁을 떠나 살 수 없다고 하면서도, ‘사람을 떠나 사람의 일을 잊고’ 싶은 마음을 갖고 있군.
⑤ ‘한가지로 숨 쉬고 느끼고 노래하고 싶은 마음’은 대상과 동화하려는 글쓴이의 태도를 드러내고 있군.
♣ 대상에 대한 접근성,
선지 2: 부정적 ⇔ 선지 5: 긍정적
선지 2,5 중 하나가 정답이 될 가능성: 75% ↑
작년 2016 수능에도 과연 적용되었을까?
작년 2016 수능에도 과연 적용되었을까?
2016 수능 A:
21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3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6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9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32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2016 수능 B:
25번 문제. 대립 선지 적용
첨부된 해설 파일에서 2016 수능
해당 문제를 찾아 분석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여자애가 먼저 이브에 영화보자하고 같이가서 영화 보다가 어깨에 기대고 집가서...
-
ㅇㅈ 0
.
-
친구가없다가 맞음 동성친구를 새롭게 알게 될때나,이성친구를 새롭게 알게 될때나 둘다...
-
높은건 팩트인거 같다 리처드 파인만 저 분은 미국이나 유럽에서 얼굴 잘생겼다고 언급...
-
내가 고백했으면 커뮤는 아니더라도 어디 단톡방에서 조리돌림 당했겠지...
-
파스타 시켰어요
-
반박 안받음
-
ㅇㅇ 여사친 한명 없는 모솔이라는거임
-
다음생엔 이타도리 유지로 태어나게 해주세요
-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잘부탁드려요!
-
내가 수학을 조금만 잘했다면...
-
페이백 반 해드림 난 이정도로 애국자는 아니야
-
메이드카페에서... 이거 칭찬 맞지?
-
오늘부터 피죤투버리고 사귀기로 했어요 내일부터 짬짬히 애니도 볼게요!
-
1....
-
사문 공부 4
사문 지금 학원 다니면서 윤성훈 인강으로 집에서 복습하고 있음 근데 3모 전까지...
-
여자친구 ㅇㅈ 0
이파리가 너무 예쁘지 않나요••이름은 코미포라 밀드브레디 입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나오는 유명인임뇨
-
그 젖 문대 드립친 치뱃
-
나는 왜 잘 이용하지 못하는가
-
간절하지 않았던거 같음 지금은 간절한데
-
관동별곡? 나왔는데 전혀 해석을 할 수가 없음 ㅠㅠ 이건 뭘 해야 이해할수 있을까요 ???
-
1. 완자 개념강의- 필수본 - 플랜비(역학) - 3순환 -회독2....
-
아인슈타인,닐스 보어 빼고(6번,7번) 다 알파메일 얼굴 잘생김 그마저도 못생긴 얼굴은 아님 ㅇㅇ
-
컨텐츠 리뷰 언제 올리면 더 많이 보시나요? 1월 VS 2월 고민중입니당 1등급...
-
짝사랑 특 2
이루어질 수가 없음
-
자랑 글 10
점공 1등 먹음요 캬캬
-
대충 눈치보고 안될거같은 여자는 바로바로 포기하고 다른 여자를 노리도록 하자
-
고백받은썰 1
-
왜 긁히고그래 9
ㅇㄹㄴ
-
현역25수능 언미영물지 원점수 88 92 82 42 38 나왔어요(등급은...
-
아는 누나가 아일릿 11
띠따띠따띠따라또따 이 노래 듣더니 이것도 노래냐? 이럼 걍 너무 웃겼음..
-
술한잔 할래요 5
한잔해~
-
다들 뭐하고 사시려나... 모르겠네
-
대치러셀 바자관 0
어느 건물임..? 별관? 본관?
-
수험생이 되어서 당장의 이번 입시를 기대하지 못하고 내년을 기약하는 것이 스스로...
-
만약 5
건동홍을 다 붙었다 그럼 어디 갈 거임?
-
귀 기울여 듣지 않고 달리 보면 그만인 것을
-
얜 어떰?? 5
ㅇㅇ
-
총내신 4.09 권장이수과목 다 들었는데 c임뇨.. 걍 진로 과목 다 c… 등급은...
-
중경외시 이상으로 미적 기하 가산점 주거나 지원 불가능한 곳 있나용? 서울대랑...
-
짝사랑했던 애가 11
하던 게임을 따라서 하기 시작한게 재작년 5월말인데 지금은 좋아하지도 않고 게임을...
-
용산 가서 식물 살 남붕이 구합니다 코덱스의 세계에 입문시켜드리겠음
-
난 왜 인기 없음?
-
나만 짝사랑하는 줄 알았는데 해방촌가서 노을 질 때 책 읽자고 하면서 주변에 책...
-
여기 애들이 보는 여자 눈이 높은건지 커뮤 마다 다른게 신기하네 아 근데 거긴 찐...
-
5~6등급에서 2~1등급까지 빨리 올리고싶은데 단어 외우는건 잘하는편이라 워드마스터...
-
방학때 모의고사 0
방학때 1주일에 한번씩 모고를 풀려고 하는데 작년 고3 3월 모고부터 일주일씩...
* 위 칼럼 분석 내용이 포함된, 수능 기출 문제집(최신 4개년, 연도별 구성)
(총 2권 -문제: 120p. -해설:310P.)-파일에서 목차 확인
무료로 보내드립니다.
단, 우체국 착불비(4~5천원 예상) 직접 부담 가능하신 분만!!!
단, 우체국 착불비(4~5천원 예상) 직접 부담 가능하신 분만!!!
첨부 파일 샘플 내용 살펴보시고
꼭 필요한 분만 덧글 달아주세요
선착순 3명입니다!
저요
쪽지로
성명/학년/택배 수령인 연락처/주소
보내주세요
(착불비는 (4~5천원 예상) 부담하셔야 합니다)
저요!!
쪽지로
성명/학년/택배 수령인 연락처/주소
보내주세요
(착불비는 (4~5천원 예상) 부담하셔야 합니다)
저요!!!
쪽지로
성명/학년/택배 수령인 연락처/주소
보내주세요
(착불비는 (4~5천원 예상) 부담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아ㅜ아쉽네요ㅜㅜ
쪽지로
성명/학년/택배 수령인 연락처/주소
보내주세요
(착불비는 (4~5천원 예상) 부담하셔야 합니다)
앗 이번에도 늦었다...
쪽지로
성명/학년/택배 수령인 연락처/주소
보내주세요
(착불비는 (4~5천원 예상) 부담하셔야 합니다)
전에 이벤트 신청해서 오늘 받았습니다
정말 시중 교재보다 해설퀄이 훨씬 좋더라구요
좋은 교재 나눔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가능할까요...?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접수하면 받을 수 있을지 여쭈어보고싶습니다.. 착불로 수능전에만 올 수 있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
다음 기회에...
ㅠㅠㅠㅠ아쉽다
저도 꼭 받고 싶은데ㅠㅠㅠ 안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