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완 정정] 답답해서 직접 만든 생2 수완정오표 (캠벨)
수능완성 생명과학II 풀다가 하도 이상한 느낌이 드는 선지가 많은데 EBS에서는 정오표가 올라와 있긴 합니다만 너무 부실한 수준이라 답답해서 제가 만들었습니다.
최수준 선생님께 한 번 여쭤보고 오르비에 올립니다.
'이 부분은 오류가 아닌 것 같은데' 하시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표현이 모호한 선지들도 잡은 거라 논란이 생길 수 있을 것 같네요.
1. p. 35 18번
"ㄴ은 애매한 선지"
저해제 X는 전자전달을 차단하는 저해제로 ATP 합성효소 자체의 기능에는 영향이 없습니다.
따라서 'ATP 합성효소를 통한 ATP 합성이 억제된다'는
ㄴ. '저해제 A를 처리하면 a를 통한 ATP 생성량이 감소한다'로 바꾸는 것이 적절합니다.
2. p. 57 11번
"ㄷ은 국어 문제"
학교문법에 따르면 "사람들이 다 오지 않았다"는 중의적인 문장으로 "사람들이 다 오지는 않았다" 혹은 "사람들이 모두 오지 않았다"로 바꾸어 중의성을 해소합니다.
11번의 ㄷ 선지는 "B를 배양한 후 배양한 대장균에서 얻은 모든 파지에서는 방사선이 검출되지 않는다"는 "일부의 파지에서는 검출된다"의 뜻을 가지나 ㄷ은 오답으로 기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국어문법에 따라 ㄷ을 옳은 선지로 처리하거나 "B를 배양한 후 배양한 대장균에서 얻은 일부파지에서는 방사선이 검출되지 않는다"로 바꾸는 것이 적절합니다.
3. p. 72 10번 그림
"전기영동 조각의 두께가 잘못됨."
정상인 β-글로빈 대립유전자를 β라하고 비정상인 낫 모양 적혈구 돌연변이 β-글로빈 대립 유전자를 β'이라 하면 아버지와 어머니는 모두 ββ', 아들은 ββ를 가집니다. 이때 아들의 201bp 와 175bp에 해당하는 전기영동 조각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두 배가 생기므로 아들의 201bp 와 175bp 조각의 두께가 더 두꺼워야합니다.
4. p. 78 9번
"ㄷ.은 애매한 선지"
산소호흡을 하는 종속 영양 생물은 산소 호흡을 하나 광합성을 하는 독립 영양 생물의 무산소/산소 호흡 여부는 따지지 않습니다. 원시 독립 영양 생물의는 미토콘드리아보다 엽록체와 비슷한 구조의 전자 전달계를 가집니다. 그러한 이유로 산소 호흡과 무산소 호흡을 따지지 않는 편입니다. 또한 교과서에도 명시되어 있는 내용이 아니기에 애매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굳이 따지면 '이 시기에는 대기에 산소가 없었으니 당연히 무산소 호흡을 하지 않겠냐' 하면 할 말이 없네요ㅎㅎ 수능에 나오면 논란이 될 만한 것 같아서 집어봄)
5. p. 118 5번
"ㄴ.은 애매한 선지"
C에 들어 있는 스트로마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가 없습니다. 엽록체에서 추출한 스트로마에는 극미량일지라도 이산화탄소와 RuBP가 존재하므로 실제로 캘빈 회로가 적은 양이지만 돌아갑니다. 이에 "(나) 과정 후 C에서 CO2가 감소한다"는 주어진 정보만으로 판단할 수 없으므로 "(나) 과정 후 C에서 O2가 생성된다" 정도로 바꿀 수 있겠습니다.
6. (EBS 정오표) p.123 8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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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ㄱㄴ입니다 강의 모르는 것만 듣고 하루에 한 시간쯤 한다 치면요 ㅇㅇ
ㅋㅋㅋㅋ 작년에 생2했는데
올해 ebs개판이네요
제가 아마 또 무심코 넘어간 부분이 꽤 되지 않을까 싶어요
이래놓고 평가원 감수라고 버젓이 붙여놓는 건 도대체 뭘까,,
그러게요....
솔직히 이거보거 공부했다가 오개념때문에 틀려서 소송걸어도 평가원은 할말 없을거 같네요
이륙!!!!
EBS 정오표에는
7. (EBS 정오표) p. 129 9번
ㄴ. Β가 전사된 mRNA에는 개시 코돈(AUG)이 1개 포함되어 있다.
라고 나와있습니다
바뀌었네요.. 제가 글 쓸때까지만 해도 제가 올린대로였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