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논술 풀어본 거 한번 봐주실 분..
현역이고 6,9모 기준 웬만한 대학의 인문 논술 최저 컷은 넘겼습니다.
수시 4장쓰고 2장이 남아서 그냥 논술 한번 써보려고 찾아본 결과
수리는 지금 시작하기에는 많이 어려울 것 같아서 인문으로 넣어보려합니다.
경희대 논술가이드북에 있는 사회계 논술로 풀어봤는데 해설지를 봐도 이게 잘한건지 잘 모르겠어요..
한번 봐주실 분 계실까요..?
----작성본
자연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인간 중심 주의적 관점과 생태 중심 주의적 관점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자는 [가], [다], [라], 후자는 [나], [마], [바] 입니다. 전자에서는 [가]에서 인간을 자연의 지배자이자 소유자로 보고 있다는 점, [다]에서 자연에 해악을 끼치는 행위에 대해 인지 하지 못하고 있는 점, [라]에서 자연과 같은 주변 환경을 활용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결과를 이끌어낸다는 점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후자에서는 [나]에서 물질적 도구로 자연과 격리되어 있으므로 대지 윤리에 대해 인식해야한다는 점, [마]에서 인간 본성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평가하지만 산을 본받아 생명력을 향상시킨다면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점, [바]에서 자연물을 우리로 환원시킴과 동시에 그것들을 본받아야한다는 점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두 관점 중 [가], [다], [라]의 관점을 지지합니다. 왜나하면 인간 개체 스스로의 생존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고등 생물이라는 이점을 사용하여 자연을 유익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활용하고 개발해야했으며 그 결과로 현재와 같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때, [사]는 자연재해라는 인간의 생존에 위협이 되는 현상에 맞서 방파제를 세운 것이므로 [가], [다], [라]의 관점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 인간우월주의적 태도를 가진 인물을 비판하는 동시에 자연 만물을 다 균등하게 보고 자연에서의 배움의 가치를 강조하는 점에서 생태 중심 주의적 관점을 표방하고 있으므로 [가], [다], [라]와 차별됩니다. [자]는 이산화 탄소가 자연을 파괴하여 인간의 생존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산화탄소 가격 표시제를 통해 자연을 유익하게 활용하도록 한 것이므로 [가], [다], [라]에 부합하는 관점을 지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료 1>은 경제 성장 초기에는 환경오염도가 증가하지만 이후 일정 수준을 지나면 환경오염도가 감소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료 2>는 경제 성장에 따라 환경오염을 줄이는 비용이 감소함을 보여주고, <자료 3>은 경제 성장에 따른 생활 수준 향상으로 깨끗한 환경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환경 개선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어 <자료 1>과 같은 형태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았을 때, [가], [다], [라]를 지지하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인간의 경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자연을 활용하였고 이후 인간의 생활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환경을 개선했기 때문입니다.
국가 A가 피해보상을 하지 않으므로 피해보상액은 0이다. 생산물의 총량을 10x라고 하면, 100x - x^이 총만족도 y, 즉 y=100x-x^이 됩니다. 본 식의 미분계수가 0이 되는 x값이 총만족도의 최댓값이므로 계산하면, x는 50이므로 생산물의 총량은 500, 탄소 배출량은 5가 나옵니다.
국가 B가 입은 피해액이 곧 국가 A의 피해보상액이 됩니다. 생산물의 총량을 10x라고 하면 피해액은 20x이므로 국가 A의 총만족도를 y라고하는 식을 세우면, y = 100x - x^ - 20x = 80x - x^입니다. 본 식의 미분계수가 0이 되게하는 x 값은 40이므로, 생산물의 총량은 400, 탄소배출량은 40입니다.
피해보상을 하는 경우 A국의 총만족도는 1600, B국의 총만족도는 2000로 그 합은 3600입니다. 피해보상을 하지 않는 경우 A국의 총만족도는 2500, B국의 총만족도는 1000로 그 합은 3500입니다. 이를 통해 피해보상을 하는 경우가 전체 만족도가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의 주장과 결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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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히 반박하는 논저로는 허수열 교수의 "개발 없는 개발"이 있으니 꼭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올려보세유
헉 감사합니다
저 작년에 이 문제 쓰고 예비받았는데 글 실력 자체는 나쁘지 않은듯 저도 최종합격 한 건 아니라서 내용에 대해서 훈수는 못 두는데 논술 쓸 때 반말하셔도 됨
예시답안 보시고 경희대는 정형화 된 편이니까 연습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좀 더 인문논술스럽게 쓰면 좋을 것 같은데 처음 써 보신거면 ㄹㅇ괜찮은 것 같아요
헉 감사합니다!
일단 1번 관련 조언해드리자면
아무리 분류하라거나 대조하라고 해도 먼저 전체 글의 공통점과 공통 쟁점을 이야기해주는 게 좋아요.
그래서 저는 이 글을 쓸 때
“제시된 지문은 모두 ‘자연과 인간의 관계’에 대해 말하고 있다.” 라는 문장으로 시작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습니다. 가 아닌 ~다. 로 쓰는 게 더 빠르고 편할 거예요!
넵!! 감사합니다
전자에서는 [가]에서 인간을 자연의 지배자이자 소유자로 보고 있다는 점, [다]에서 자연에 해악을 끼치는 행위에 대해 인지 하지 못하고 있는 점, [라]에서 자연과 같은 주변 환경을 활용하여 인간에게 유익한 결과를 이끌어낸다는 점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1. 여기에서 주어 서술어 관계가 이상한 점 보이시나요?
“전자에서는 ~을 활용하여 ~을 공통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 (?)
저라면 ”전자는, 자연은 인간의 지배를 받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가)는 인간의 목적을 위해 자연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다)는 ~를 보아 ~라고 생각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라)는 ~~가 질적으로 다르다고 보며, ~~가능하다고 한다.” 라고 쓸 것 같아요.
2. 추가적으로, 후자는 ’인간은 자연의 일부’ 라고 보기 때문에 앞에서 분류한 ‘자연’이 인간을 포함하지 않느냐, 라는 반박도 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전자를 설명하고 나서, 용어를 정의하거나 전자와 후자가 설명하는 ‘자연’의 의미가 다르다는 것을 명확하게 하는 것도 좋아요
”그러나 (나), (마), (바)는 인간이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전제한다. “ 이렇게요!
궁금한 점 있으면 더 물어보셔도 됩니당.
오 확실이 저렇게 하는게 더 간결하고 보기 좋네요! 감사합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혹시 이정도에서 연습을 지금부터 꾸준히 한다고 했을때 어느 대학교 논술을 써보는게 좋을까요ㅠㅜ
엇 대학별 스타일을 잘 몰라서...ㅠㅠ 학원 상담같은거 함 받아보세요! 추석 특강 잠깐 듣는 것도 도움 돼요
근데 오늘까지 수시모집 마감 아니에요??
6시 마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