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 선지판단 근거 도와주세요..
선지 판단시에 2번에서 바로 잡았으면 가장 좋았을텐데 잡지 못하고 / 친 채로 넘어간 상태에서
5번을 봤을 때 양지가 양명학에서 도덕적판단 작용에만 기여하는 거라고 생각해서 해당 번호는 “양명학”과는 엮일 수 있지만 양명학 내의 “양지의 역할”과는 엮일 수 없다고 생각해 5번을 고르게 되었는데 적절한 선지더라고요..
해설지에는 단순히 양명학에 따르면 이는 인간이 양지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라고 나와 있는데
제가 너무 지엽적으로 본 건지 잘 모르겠어서 비문학 선지를 판별할 때 어디까지가 지엽적인 거고 어디까지가 맥락상 아우를 수 있는 건지 국어를 잘하시는 분들의 도움을 좀 받고 싶습니다..
근래에 자꾸 과거에는 안하던 뭔가 지엽적으로 선지를 바라보는 습관이 생겨서 토씨하나 까진 아니더라도 뭔가 특정 내용이 다른 의미로 쓰이는 느낌이면 그게 틀린 거라고 생각해서
선지 두개를 놓고 갈등하거나 완벽하게 하나를 못골랐을 때 그대로 전사해버리는 경우가 자꾸 생겨서요
물론 완벽하게 답을 골라내는 게 가장 좋겠지만ㅠㅠㅠㅠ 도움 부탁드립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가천의 고사실 0
그냥 정해진거 없이 가라는대로 가면됨?
-
맞다면 우리 주변엔 공룡이 아닌 것이 없겠지.... 우린 공룡들 속에서 살고 있다
-
가천의 201호 4
ㅎㅎ
-
다 줘 패야겠어
-
얼버기 4
좋은 하루 보내세요
-
얼부기 6
온앤온
-
그렇다고 30분 늦게 나왔으면 늦었겠지,,,
-
얼버기 4
깨면안되는데 깨버렸어요... 다시잠이안와...
-
왜깼지 2
-
누구 더 추천함?
-
걍 빈 자리가 없는데 최저가 어떻게 됐더라.....
-
얼버기 0
인나자마자 핸드폰 중
-
연대 현재상황 8
그냥 노답 이제 ㄹㅇ 스카이라는 단어도 한물간듯함 의치한약수가 이 스카이서성한이라는...
-
학교 때매 늦는 거 봐주나요..? 시대 강대 둘 다 전화로 물어봤을 땐 안봐준다고...
-
왜 고민하는 지 모르겠누? 강대 시대 둘 다 해봤고 독재도 해봤지만… 시대가… 아...
-
2년 째 듣고 있는 노래인데 진심 고트
-
이번역반포 0
세종대사수
-
대부분 육군들은 지원하면 무작위로 보직이 결정되던데 차라리 운전병을지원하면...
-
재밌겠군
-
확통 경우의 수 문제 나오면 경우 다 세서 답안지에 적어볼게요
-
저는 보니까 m=3 최소인 거 안 걸러냈음 21번은 a+b=11로 답 냈음 진짜 왜...
-
가천대학교 5
학교 좋다
-
좀 ㅈ같고 하 사람 만나기도 싫고 건강 박살내가면서 공부했는데 결과가 그러니까 난...
-
풀이는 다 기억하니까 답만은 써도되나
-
시대 강대 6
먼저 확통사탐이고요... 나이가 좀 있는 할미입니당 ㅠㅠ s2랑 시대 중에...
-
아마토포 쏘는거임? 으히히
-
늦은나이에 약대 기적적으로 붙게돼도 문제네
-
세종대로가자 0
사당역가는중
-
병신마냥
-
아 ㅈㄴ 졸린디 0
가는 길에 잠들거 같다는 이상한 느낌이,,,
-
얼버기 3
-
다리떠는거 정도는 참을 수 있죠? 예..
-
목적지는? 0
외대앞역.
-
작년 합격자 평균 75.4점. 올해는 작년보다 계산도 많고 좀 복잡한 편. 작년보다...
-
요약 : 만1세 메이져한 선천성 심장기형 수술후 대동맥 캐뉼라가 이탈하여 발생한...
-
밤샘 주술회전 시청 ㅋㅋ
-
의대증원분 대부분은 수시 지역인재 전형이라서 이미 수학 2-3등급 맞은 애들이 꿀...
-
얼버기 0
냥대 논술 두개재
-
내년 고3이고 고2 물1화1지1 고3 물2화2 선택했는데 수능 화2지1 할까요 생1지1할까요
-
ㅇㅈ 5
펑
-
군대에서 수능을 2번 보는데 , 군대 첫수능 보고 합격만하고 다시 군대인데 이...
-
ㅇㅈ 1
나만큼 한사람은 없을거야
-
비문학 문학 상관없이 추천좀여 라노벨x 수능교재x
-
노베인데
-
아내가 웃옷 벗고 아파트 문 열어놓고 감자 깎다가 장면 바뀌고 아내가 자기의 둥근...
-
나도 ㅇㅈ 5
제발 박제되지 마라탕
-
기차지나간다 6
ㅠㅠ 10시에 학교를 가야해요 ㅠㅠ 부지런행
-
ㅇㅈ 7
총 68페이지 ㅋㅋㅋ 뭔 시험범위냐
-
자러가면 스탑
일단 양명학에서 말하는 양지는 시비판단의 준칙으로 객관적 인식에 대한 도덕적 판단'까지 아우르며' 만물을 주재한다는 것은 양지가 도덕적 판단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객관적 인식에도 관여한다는 의미입니다.(양지의 역할이 도덕적 판단 만 있는것이 아니다.)
마지막 문단에 박은식이 말하는 양지는 시비판단의 준칙으로 객관적 인식에 대한 도덕적 판단까지 아우르며 만물을 주재한다고 나와는데 이는 양명학에서 인간이 만물과 관계를 맺을 수 있는것이 양지 덕분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5번 선지는 양명학에서 인간이 사물을 객관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양지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맞는 선지인 것입니다.
(반박 및 추가질문 대환영)
지문 전체를 보여주셔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