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칼 모의고사 기본입자 전하량 문제에 대해
수능완성 38쪽 1번은 기본 입자 단원이 아니라 전기장과 정전기 유도 단원이네요.
2014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전하량을 + 2/3e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4월 교육청 6번 문제에 입자 A의 전하량을 -1/3e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6월 평가원 2번 문제에 위 쿼크와 아래 쿼크의 전하량의 크기는 각각 기본 전하량의 2/3배, 1/3배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9월 평가원 4번 문제에 양성자의 경우는 전하량이 +2/3e인 위 쿼크 2개와 전하량이 -1/3e인 아래 쿼크 1개, 이들 6종류의 입자는 전하량이 0이거나 -e이다. 라고 주었고,
2014학년도 10월 교육청 2번 보기 ㄴ에서 세 쿼크의 전하량은 크기가 모두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수능 4번 보기 ㄱ에서 A와 B의 전하량의 크기는 서로 같다. 라고 주었고,
2015학년도 3월 교육청 4번에서 입자들의 전하량을 -e, -1/3e, 0, +2/3e로 주었습니다.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면 교육청, 평가원, 수능에서까지 왜 전하량에 굳이 부호를 붙이는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http://m.terms.naver.com/entry.nhn?docId=1275864&cid=40942&categoryId=32251
를 참고하시면 전하량이 절댓값이라는 표현은 주어져 있지 않고 음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양의 전하량은 앞에 + 부호를 붙인다고 "약속"되어 있습니다.
제가 잘못된 내용을 문제에 넣어 추후에는 참고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이런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분들의 혼란을 줄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수능, 평가원, 교육청에서 기본 입자 단원에서는 전하량과 전하량의 크기라는 용어를 구별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수능, 평가원 문제를 풀어보셨다면 이런 문제들을 풀 때도 평가원에 이의제기를 하셨는지 궁금하네요.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반수생 성적 0
작수 44144(언확생윤사문) 올해 6평 42222(언미생윤사문) 확통에서 미적으로...
-
프랑스 이겨라 0
아무리 그래도 이븐 헤저드까지 은퇴한 도금세대한테 지는 건 좀...
-
나쁘지 않을지도..?? 언매 99 기하 85? 2 물원70 지투95 인듯
-
설맞이 수1 0
수열 전까지 정답률이 65퍼라 잠깐 드랍하고 다른거 먼저 풀려는데 4규 제외하고 엔제 추천해주세요
-
성교육 0타강사 13
Dr. Orbi pobu Professor orbi evolved slave III
-
현우진T 드릴4 미적인데, 일단 f는 x^3~~고 g가 x^2~~까지는 이해 함....
-
24수능 물리학1 만점 만백99여도 잘했죠...?
-
심심하군 11
1시에 프랑스 벨기에 경기 존버중인데
-
감사합니다 5
-
아니시발 멸치였던 내가?
-
새기분 강기분 0
문학 유네스코로 기출 한 번 돌렸는데 문제풀이 전략 많이 부족한 것 같아서 강민철...
-
사문으로 이미 하나 돌렸는데 아직 기출도 안돌린상태 45 2 생명 작년부터 했는데...
-
메디컬 희망하는 논술 준비생인데 기출 모아놓은 블로그나 링크 있으신 분 알려주시면...
-
생명 당연히 1뜰줄 알았는데 무슨 1틀이 2등급이여..... 좀 더 올려서 한양대...
-
지1 천체시절 유일한 희망.
-
3등급 노릴거면 그냥 확통 갖다버리고 미적하는게 좋은거같은데 7
개념만 훑고 27 28 29 30주고 가도 이득같은데요;;;; 85점 시작인데...
-
나만 귀찮은건가...?
-
사상자 13명… 그 중 사망자 6명,중상자 중 심정지 3명…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앞에는 안 좋은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사고고요 뒤에는 좋은 상황에서도 매우 짜증내는 사고랍니다
-
졸리다요 7
-
가능하느뇨? 97로 가쟈스랴
-
기말고사가 끝나가는데 아마 최저가없는 어떤 수시러에게는 마지막 시험이겠지요 제...
-
어지럽고몽롱허다
-
평균적으로 인서울 어디대학라인을 가요…? 정말 평반고 같아요..! 스카이 1명,...
-
중간에 한번씩 가슴 ㅈㄴ 답답하면서 숨이 가빠짐
-
야밤 간식 인증 14
소박하군
-
저렙 노프사 현역들이 많이 계시는 거 같길래.. 너무 절망하지 말아보자구요
-
오늘 뭐했고 기분은 어떠했고나에게 주는 위로..
-
카르마 10
그런건 업다
-
떡국먹고싶다 4
근데 학원 근처에 떡국 파는곳이 없네 ㅜㅜ
-
언미화생러임
-
그렇지않다몈 내년부터 대해린은 없습니다
-
이번 6평 국어 교사 출제라 퀄 어쩌고 저쩌고 한 사람 다 들어와봐 12
기존과 동일하게 대부분 교수님이 출제 했음. 내가 느꼈을 때 수험생/강사의 국어...
-
국어/수학/영어/사회탐구 개념강의만 들을 수 있는 거 팔아줘 내년에 대학가면 꼭 사서 들을게
-
토익 생각보다 만만한 시험이 아니네.... 토플이랑 다른 느낌으로 ㅈ같음 한글 해석...
-
올해도 2등급 감점 0으로 하도록.
-
[속보] 서울시청역 인근 대형 교통사고…6명 사망·3명 심정지 1
오늘(1일) 밤 9시 27분쯤 서울 시청역 인근 교차로에서 대형 교통사고가 발생해...
-
생각보다 잘 나와서 수학도 1등급 꿈꾸게 됐음 희망이 보인다 희망이 보여...
-
50일 수학 하고 있는데 50일 수학 빨리 끝내고 김기현 파데 공통 확통으로...
-
주변에 응원해주는 미소녀가 업어서 공부가안댐...
-
1000덕
-
a대학 다니면서 0
2학년 때 수능봐서 b대학 합격해 글고 a대학 나머지 다 다니고 b데학 담에 입학하는거 가능?
-
오공완 1
미적분만 한 거 레전드네 기출 이제 반 끝냄 ㅋㅋ ㅋ ㅋ ㅋ ㅋ ㅋ ㅋㅋ ㅋ ㅋ ㅋ...
-
사탐3개 VS 과탐1개 원점수 비교하면 과탐1개가 더 높게 나올 듯
-
꼭 잘해주셈 수험생활때 손절당하면 진짜 답도없음
-
하단에 4페이지 윤사셤지 있습니다 2문제를 틀린 저는 오답률 탑1 공리주의 밀,벤담...
-
외롭군아 10
엉엉
-
하… 물리 선택한 게 잘못이냐고!!
http://orbi.kr/bbs/board.php?bo_table=united&wr_id=6628786&cwin=&page=0&page=0
제가 과민하게 반응한점 죄송합니다.
그전에 푼 어떤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의 오류투성이에
굉장히 기분이 안좋아서
파스칼모의고사보면서 한가지 오류라 생각된 부분에 대해
너무 예민하게 굴었습니다.
먼저 이렇게 사과드리며
글 아래
"사과를 요구하기 전에 명확한 근거를 가져와서 반박을 하는 것이 우선이 아닌가 싶습니다."
에 대해서 말씀드리지요.
문제가 잘못된부분은 이견이 없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전하량의 크기를 물었고
Replica님께서 링크다신 두산백과에 전하량에 대한 정의와
위에 쭉 언급하신 기출에서도
음전하와 양전하의 전하량차이는 크기로 비교하지요.
그래서 문제에서 음전하가 더 낮은 전하량을 갖는게
틀렸고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참고하겠습니다." 가 아닌
"오개념으로 혼동시켜드려 죄송합니다."라던지
아니면 그냥 단순히 죄송합니다라던지 이런 사과를 원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다른 출제자의 모의고사로 인해 기분 안좋은 상태에서
또 이렇게 오류를 접하니 마냥 화가 났었습니다.
제가 딱히 명확한 근거를 가져올 필요도 없는게
Replica님 께서 링크 다신거에 다 나와있어서 뭐 가져올것도 없습니다.
----------------------------------------------------------------
긴 댓글 짧게 요약드리자면
1. 과민하게 반응해서 죄송합니다.
2. 6번은 출제오류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는 님께서 가져오신 링크에 그대로 적혀 있습니다.
3. 추가로 제가 반박으로 제시한 38p 1번은
단순히 정전기유도 단원이라고 패스하실게 아니고
거기서 제가 말씀드리고자한
ㄴ. 양전하의 전하량이 음전하의 전하량보다 크다. 라는것이
+ - 의 차이로 인해 큰게 아닌 절대량으로서 문제에서 양전하가
2배의 쿨롱을 가지니 크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었습니다.
-----------------------------------------------------------------------------
사과말씀 드리며 댓글 마무리짓겠습니다.
과민하게 반응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제가 잘못 알고있는 오개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지적해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기출 문제에서 전하량을 비교할 때 명확히 전하량의 크기라 표현하는 것은 혼란을 피하기 위한 표현인 것 같습니다.
문제 출제 의도는 전하량의 크기가 아닌 전하량을 직접 비교해야 한다면 부호도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하지만 피드백 과정에서 많은 혼란이 있었던 것을 보고 다음에 출제를 하게 될 경우 이런 혼란을 미연에 방지겠다는 의도의 발언이었습니다.
표현상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