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찬우강윤구김지영 [1167663] · MS 2022 · 쪽지

2023-06-24 01:2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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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찬우 사용설명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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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두절미하고 바로 들어갑니다.


독서입니다.

0. 어휘력/잡도해

어휘력은 지문 독해의 기반입니다. 김선영 작가의 <어른의 문해력>이라는 책에서도 문해력 향상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어휘력'을 꼽습니다. 저는 과학/기술 지문에서 어휘력이 부족함을 느껴서 <과학용어도감>(미스타니 준 지음)이라는 책을 구매해서 읽었습니다. 또, 지문에 무의미한 도구나 기호를 쓰지 말고 오직 생각만으로 지문과 싸워나가야 합니다.


1. 어휘력이 달리면 -> 축자적 의미 동원

축자적 의미는 글자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이야기 합니다. 우리 말은 한자어가 많기 때문에 축자적 의미를 통해서는 정보량을 0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치중립적'이라는 단어를 '가치/중립/적'이라고 독해한 후 '객관적'까지 읽어내야 합니다.


2. 관형어, 부사어 하나까지 세세하게

   문제의식(왜?) 가지고 물음표와 느낌표 사이를 왔다갔다 하며

   한 문장 한 문장 뚫기


3. 모든 지문의 구조는 정의된 개념 + 부연/상술/예시


4. 정보의 조직화 방법

    1) 정보의 병렬적 나열

       - 축자적 의미 동원 -> 미리 의미 파악

       - 집중해야 될 정보만 선택

     2) 정보의 과정적 제시

       목적 생각하기: 뭐 해야 돼? 지금 뭐하고 있었지? 왜 하고 있었지? 그래서 어떻게 하자는 거지?


5. 예외/특이/변주: 반드시 출제 - 전체 맥락에서 벗어나면 밑줄


6. 선택지/<보기> 독해 후 정의된 개념과 대응 

     0.5초 심호흡에 정의된 개념 떠올리기



독서에서 심찬우가 이야기하는 배경지식 Top.5


1.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


2. 통시적 전개: "정확하게 수정" 


3. 형이상학적 vs. 과학적 ("구체적"의 의미)

 

4. 비판하기 - 비판하기는 근거를 깐다. 


5. 경제 지문에서의 배경지식 



문학입니다. 

갈래별 감상법부터 가봅시다.


시(=서정=세계의 자아화)

1. 화자 중심으로 심상 그리기

2. 내면세계 잡기


고전시가

세계관 파악하기


소설(=서사=자아와 세계의 대립)

1. 서술자/시점에 맞추어서 감상하기

2. 내면세계[성격] 잡기


고전소설

"천상계와 지상계의 교섭" 잡기


수필(=교술=자아의 세계화)

교훈(내면세계) 챙기며 감상하기


극(=자아와 세계의 대립)

희곡은 무대 위치, 시나리오는 카메라 위치 심상 떠올리기


작품 감상 이후 <보기>는 추가 감상 수단.



찬우 문학 용어 사전입니다.

인식: 문학에서는 주로 관찰, 지각, 경험 등과 유사하게 사용된다. 

자아: 인식의 주체 (작가와 다르다.) 시에서는 화자, 소설에서는 서술자. 

타자: 자아와 다른 사람(의 자아) 

세계: 인식의 주체인 자아를 둘러싼 모든 것 

외부세계: 자아가 인식하는 세계 중 자아의 외부에 있는 세계 

내면세계: 자아가 인식하는 세계 중 자아의 내면에 있는 세계. 내면세계는 주제(의식), 시상(시에 나타난 사상이나 감정. 시적 상황과 다름.), 정서와 같은 의미로 쓰인다. 


모든 인물들은 내면세계대로 말하고(어조) 행동한다(태도). 


 관조: 내면세계를 통하지 않고 외부세계를 인식하는 객관적 인식. 그렇게 인식된 세계를 사실적 세계라고 한다. (관조는 정답으로 잘 출제되지 않는다. 문학에서 묻는 것이 내면세계인데 왜 내면세계를 통하지 않는 것을 물어보겠는가.) 

서정(a.k.a. 세계의 자아화): 내면세계를 통해 외부세계를 인식하는 주관적 인식. 그렇게 인식된 세계를 상상적 세계라고 한다. 

성찰: 자아의 내면세계 인식 (범작가: 성찰이란 내 마음을 가만히 들여다보는 것.) 

회상: 성찰 중 과거 장면이 구체적으로 나오는 경우. 회상은 반드시 1인칭(혹은 제한적 전지적 작가 시점)에서만 나타난다. 즉, 고전소설에서는 회상이 없다. 

반성: 자신의 잘못을 드러내어 인정함. 

꿈: 1) 내면세계 구체화 2) (고전소설) 지상계 -> 천상계 초월의 수단 

공감: 타자의 내면세계 인식  

그리움: 부재하는 대상에 대한 생각 

결핍: 있어야 할 것이 없거나 모자람 

지향: 어떤 목표로 뜻이 향함. 지향은 결핍을 전제한다. 

이상(세계): 최종지향점. 주체가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상태. 그곳이 공간이라면 이상향. 

부정적: 이상과 현실의 괴리. 괴리감: 1) 동떨어지다 2) 어긋나다  

심화: 반복과 지속 (반복은 운율을 형성하거나 여운(감정의 지속)을 준다.) 

현실 인식: 현실을 인식하는 것. 보통 성찰(내면세계 인식)에서 벗어나 외부세계를 인식하면서 현실 인식을 하게 된다. 

재인식: 다시 인식하는 것. 이 과정에서 인식하지 못했던 것을 새로 인식하기도 한다. 

함께: 연대, 유대, 조화 

구체적: 1) 자세하게 서술 2) 감각적으로 서술=묘사, 표상(심상) 

매개요소: 두 장면 사이의 공통적 요소. 연결, 결합, 통합적. 내면세계를 부각한다. 

동일시: 구별하지 않고 동일한 것으로 보고 똑같이 취급하는 일. 내면세계의 동일시는 공감을 수반하며, 행동까지 동일해지기도 한다.

유년시절과 현재 구분: 유년시절에 대한 회상이 존재하는 경우, 현재의 자아와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비판: 세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것. 단, 독서에서 ‘비판하기’란 근거를 공격해 주장을 무력화하는 것이다. 

소시민: 세계를 부정적으로 인식하지만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는 것 

가스라이팅(2023 경찰대), 길들여진 주체: 세계를 부정적이라고 인식조차 하지 못함. 


주된 내면세계 종류 

그리움(부재+생각) 

답답함 

내적갈등 

1) 내면세계와 내면세계 간의 갈등 – 이 경우 고민, 번뇌 

2) 내면세계가 바라는 것을 현실적 자아가 실행하지 못할 때 

좌절 

외로움(by 적막함), 공허함 

(고전시가) 만족감, 자부심 


다들 "천천히, 정확하게, 꼼꼼하게" 독해 하시어 국어 고득점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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