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4등급의 3가지 유형과 솔루션
<4등급 3형제>
4등급 3형제가 있습니다. 63점, 69점, 61점 이들은 겉으로 보기에는 같은 등급이지만 각자 사연이 있습니다.
첫째 춘식이는 1학년부터 3학년까지 60점대를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둘째 병식이는 듣기만 잘하면 3등급이 나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셋째 삼식이는 지문이 안읽혀서 대충 감으로 찍습니다.
<춘식이의 Problem>
춘식이의 시험지를 살펴볼게요.
1. 듣기 및 쉬운 유형은 거의 다맞습니다. 따라서, 시험을 못봐도 60점대 이하로는 떨어지지는 않아요. 이 친구들은 잘보나 못보나 60점대는 항상 나옵니다.
2. 주제/제목파트에서 필요이상으로 시간을 많이 쓰죠. 그리고 맞으면 모르겠는데 틀려요.
3. 그러다보니까 뒤에 순서/삽입 문제는 시간이 없어서 항상 대충 빨리 읽고 풀죠. 빈칸 4문제는 대부분 찍습니다.
4. 가장 큰 문제는. 춘식이는 공부하나 안하나 60점대이기 때문에 상당히 무기력해져있습니다. 그래서 성적이 바뀔거라는 기대가 생기지 않습니다.
<춘식이의 Solution>
우리 춘식이 성적 그래프를 이렇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우선 이 친구들은 공부 안하는게 아니거든요. 따라서, 태도를 바꾸면 성적 변화가 생깁니다.
1. 자기 점수에 만족하지 마세요. 이정도면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춘식이는 성격이 둥글둥글해서 스트레스 받는걸 싫어하죠. 근데, 스트레스좀 받아야됩니다.
2. 춘식이는 주요 유형의 문제에서 답이 나오는 메커니즘을 모르고 있습니다. 대의파악. 순서/삽입. 빈칸. 이 세 파트의 최근 3개년 기출문제들을 분석하세요. 정답이 아닌 정답이 나오는 과정을 다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3. 틀린 문제들은 실수가 아닙니다. 왜 틀렸는지,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세요. 어느정도냐면, '이거 문제가 잘못 출제된거 아닌가?' 라고 생각이 들 정도로 틀렸을때에는 공격적으로 따지세요.
4. 시간관리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하세요. 영역별로 풀어야 하는 커트라인 시간을 정해두고 연습하세요.
<춘식아. 좀 사나워지자>
<병식이의 Problem>
이번엔 병식이를 볼게요. 병식이의 성적 그래프 입니다.
병식이는 그래도 기분이 좋습니다. 요즘에 학원을 다니거나 인강을 들었더니 실력이 많이 늘어난 것 같거든요.
1. 병식이는 듣기에서 4개이상 틀리지만 채점할 때에는 다 맞았다고 계산합니다.
2. 모의고사라는 것을 아직 많이 본 적이 없어서 시험때는 그냥 1번부터 45번까지 순서대로 풉니다.
3. 중간에 쉬운유형중에 도표같은 유형에서 오답이 나옵니다. 그리고 시간이 없어서 마지막 장은 보통 찍습니다.
4. 채점해보면 공부 잘하는 애들도 틀린 문제들을 병식이는 맞아서 기부니가 좋습니다. 점수는 63점이지만 기분은 썩 나쁘지는 않습니다.
<병식이의 Solution>
병식이는 이 3형제 중에서 등급 상승이 가장 빨리 일어날 학생입니다.
1. 하지만, 듣기는 생각보다 단기간에 오르지 않기 때문에 미리 꾸준히 대비해 두세요. 뭐부터 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서점에서 올해 EBS수능특강 영어듣기를 사서 매일 따라하세요.
2. 병식이는 아직 실전 경험이 많이 없습니다. 따라서 학원에서 배우지 않는 듣기나 내용일치. 장문 등의 기타 유형이 익숙하지 않습니다. 해당 유형을 모아서 풀기보다는 실전 모의고사 연습 횟수를 최소1주일에 1번. 혹은 2번으로 늘리세요. 자연스럽게 쉬운 유형들의 정답률은 오를겁니다.
3. 마지막으로, 실전 연습을 늘리면서 시간 관리를 전략적으로 하세요. 병식이는 학습량만 꾸준히 유지한다면 금방 2등급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병식아. 꾸준하게 하자>
<삼식이의 Solution>
마지막으로 우리 삼식이를 볼까요. 삼식이의 성적 그래프 입니다.
1. 내용일치 문제만 다 맞았네요.
2. 듣기 건 뭐건간에 삼식이는 전반적으로 안 들리고 안 읽힙니다.
3. 아는 단어보다 모르는 단어가 더 많기 때문에 사실 읽고 푼다기 보다는 느낌으로 찍습니다. 그래서 시간도 심지어 남습니다. 시험끝나고 채점도 사실 잘 안합니다. 61점인걸 알면 사실 기부니가 좋습니다.
4. 평소에 영어에 대한 고민을 해본적이 없어서 영어성적에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습니다. 사실, 영어등급보다는 롤 티어가 삼식이에게는 더 중요합니다.
<삼식이의 Solution>
삼식이는 영어 1등급은 바라지 않습니다.
1. 이 정도 그래프라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어휘량을 먼저 늘리세요.
2. 그리고, 영어 문장을 볼려고 하지말고 또박 또박 읽으려고 평소에 노력하세요.
3. 수능시험에서 듣기문제와 내용일치문제, 그리고 43-45번 이야기 장문 유형만 합쳐도 55점 입니다. 이 유형의 문제들 부터 정복하세요.
4. 마지막으로, 학창시절 친구들과 즐거운 추억을 많이 쌓으세요. 세상엔 공부가 다가 아닙니다.
<삼식아. 행복하자. 아프지말고>
[유튜브: 플랜비 스튜디오]에도 많은 학습자료와 영상이 공유됩니다.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지잡한의머 0
궁금한거 있음?
-
지루한 군생활에 한줄기 빛이네요 요즘은 요아소비 곡 도전중인데 요아소비 곡은 군청이 제일 좋은듯요
-
대학생들아 2
기말 준비 안허냐 일단 나부터 ㅋㅋ 쥿댓다
-
글작성자는 어떠한가: HSK 6급 230대, JLPT N1 120대, 사학도들...
-
암스테르담 히얼 위 고
-
지듣노 1
가사내용도 좋고 미쿠도 예쁘게 나왔고 굿
-
예쁘니들이랑 사귈려면 지거국 어디로 가야하나여
-
어디 감 0
탐구 한과목만 보는 대학 적극 고려할 예정
-
중높공 가고싶다
-
성공했구나..
-
여캐일러투척 11
츤데레트윈테일미소녀가좋다
-
무엇이든 질문해줘 14
심심해.선을 넘다 못해 줄넘기 해도 됨.다 대답해줄지는 나도 몰루
-
피해주기 싫은데 다른과목 기초지식은 미리 공부해두는게 맞겠죠?
-
이제 슬슬 다 올라오던데
-
대학 가기 쉬워진 대학들은 가치가 떨어질것 같네요
-
친구가 전권 새책 만원에판다는데 근데살면서국어공부 수특 연계 삼일벼락치기랑 비문학...
-
ㄹㅇ 미적 들어보고 싶다 기말 끝나고 일단 공통 스블부터 들어봐야지
-
컷 100이리고 수논갤에서도 ㅈㄹ하던데 염병 좀 떨지마라… 어려웠다고 시발…너네가 잘하느는거라고…
-
질문 바듬뇨 4
ㅇㅇ
-
어렵지않음
-
아무도 관심없고 아무런 의미도 없어서
-
내년에도풀만함?
-
버거킹 메뉴 추천 ㄱㄱ 14
버거킹 가는 중...
-
아
-
S 나루토,강연금,진격거,코드기어스 A 그렌라간,마마마,종말의 세라프,프리즈마...
-
전 글에 사진 못 첨부해서 첨부합니다…
-
미친픽시들아 5
빨간불인데 학교체육복입은 픽시 네명이 멈추질않네 눈똑바로쳐다보고 건너니까 나 피해서...
-
쟁쟁한 상대들이 너무 많았어요
-
최애 배라 1
누가 뭐래도 뉴치케 아인교
-
옵1때 오픈빨 받고 운영 말아먹어서 끝날때쯤에 접었던거 같은데 생각해보니 그만한...
-
강대에서 재수하던 시절 ㅋ 심심해서 미기확 전부 혼자 1-30번까지 만들고 강대...
-
보통은 당해년도 수능 점수로만 모집을 하나요?
-
통합 가르치실 거 아니면 다들 어떻게 되실까요?? 내신대비용으로만 본업을 하시기에는..
-
진짜 제발제발제발 알려주실 분 구해요…
-
몇문제는 기존문항 변형 공모 못 넣을 세트들..
-
캬캬캬ㅑ
-
하 민우야 난 너가 이렇게까지 잘 되길 ......
-
국어 고정1등급 나오는데 문학을 여태까지 책 읽어온걸 토대로 감으로 푸는 느낌이...
-
흠
-
겨울 굴 ㄹㅈㄷ네요 해산물 사라헤
-
수도권 메디컬 노리고 사탐 한개 하는거 어떻게 생각함?
-
한줄 한줄 읽을 때마다 나야, 신유형
-
사나이의 눈물
-
1. 소득이 있는 곳엔 당연히 세금이 있다. 2. 투자자 보호, 구체적인 방안,...
-
생활관에서 동기들이랑 보드게임 할듯..
-
더 많은 똥글
-
재수 수학 계획 4
~2,3월 : 뉴런 시냅스 한완기(평가원,교사경) N제 순서대로 : 4규 시즌1,2...
-
생윤 사문 생윤 윤사 사문 경제 전적대 = 경제학과 현역탐구 = 물리생명 목표대학...
-
사실상 원점수컷 파악 가능하잖아 하
유익한데 재밌기까지 하네요ㅎㅎ
제대로 읽으면 뼈 부러질 학생들 많겠어요..
피드백 감사합니다 ㅎㅎ ! 영광이네요
근데 이거 재업하신 건가요?
네 시험끝나고 학생들 다시 보면 좋을것 같아서 내용수정해서 다시 올렸어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