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vajinny [478107] · MS 2013 · 쪽지

2014-01-20 12:08:02
조회수 4,314

EBS영어_유형별 전략_수특 어휘편(2)

게시글 주소: https://cheetar.orbi.kr/0004237666

안녕하세요 오르비 식구 여러분들

아침에 일어나 보니
밤새 눈이 왔네요 ^^

어렸(?)을 땐
눈 오고난 후의 아침은
마치...
기대도 안하게 만드는 멋없는 남친한테서
서프라이즈 선물을 받은 것 처럼
마냥 설레고, 하루 종인 좋은 일만 있을 것 같고..
그런 들뜬 기분이었던 것 같은데...

이젠...

아... 어떻게 출근하지...
이러고 있네요..

빨리 글 올리고 출근하려구요 ㅎㅎ
기분은...
이제 좋아지겠죠?? ㅎ

지난번 EBS 수특 첫 번째 독해문제 유형인
어휘 추론(1) 에서는 선택형 어휘추론 요령을 알려드렸죠
오늘은
어휘 추론 유형 중 수험생들이 다소 어렵게 느낄 수도 있는
 밑줄형 어휘추론에 대해 공부법을 알려드립니다. ^^

2015 수특 1강 어휘 밑줄형 (2)  유형 분석
8번 다음 글의 밑줄 친 부분 중,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은?

To most people, the difference between mathematics and literature is apparent simply from comparing the ① appearance of a mathematics text with a literary one.
There is a "language" of mathematics with its own symbols and terminology, ② mysterious to nonspecialists, while most literary works are written in language which, if not always of the "everyday" kind, is at least familiar.
In artistic texts such as novels or poetry, we find that the particular words a writer uses are of great importance to the aesthetic effect: it is often remarked that poetry, in particular, ③ loses something in translation.
 With mathematics, the situation is quite different: we could even say that mathematics is concerned precisely with those things that are ④ variable under linguistic translation.
In that sense there is not really a "language" of mathematics; rather, mathematics is an abstraction of whatever can be said ⑤ equally well in any natural language.

8번 문제는 5개의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문장마다  어휘의 적절성을 묻는 문제죠.
다시 말해서, 한 지문의 1 topic 의 flow 를 잘 따라가고 있는지를 묻는 것이기 때문에
1번째 문장에, 늘 그렇듯 글의 소재나 주제가 나옵니다.

글의 소재: the difference between mathematics and literature ☞ text 의 차이점

To the most people, the difference between mathematics and literature is apparent simply from comparing the appearance of a mathematics text with a literary one.

수학과 문학의 차이점은
수학 text (글,자료) 와 문학 text (글,자료)의  ①  appearance (겉모습)을 비교하는 것으로 분명해진다.

글의 주제: 수학과 문학은 text 의 차이점이 있다. 차이점의 실례

There is a "language" of mathematics with its own symbols and terminology, mysterious to nonspecialists,
while most literary works are written in language which, if not always of the "everyday" kind, is at least familiar.

수학적 '언어'에는
symbols (기호)와  terminology (=text 용어)에  가 있어서,
② 비전문가에게는 알기 mysterious (알기 힘든)
while (반면) 대부분의 문학 작품은 언어로 씌어져 있다,
- 항상 '일상적'인 것은 아니겠지만- 적어도  familiar (친숙한)  ☞  mysterious (알기 힘든)와 반의어

차이점 1 : 수학 (어려운 용어 mysterious) / 문학 (친숙한 용어  familiar )


In artistic texts such as novels or poetry,
we find that the particular words a writer uses are of great importance to the aesthetic effect: it is often remarked that poetry, in particular,
loses something in translation.

소설이나 시같은 예술적 text (용어) 에서, ( 문학 작품 언어 )
우리는 (작가가 쓰는)  특별한 단어(언어)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된다 -미적효과에 :
종종 언급되기를 특히 시는 번역(in translation) 에서 something (중요한 것) 을 ③ loses 잃는다고.

With mathematics, the situation is quite different:
 we could even say that mathematics is concerned precisely with those things that are ④
variable under linguistic translation.

수학에서는, 상황이 꽤 다르다
 수학은번역 상황에서도 (under linguistic translation)
 번역 상황에서도 (under linguistic translation)
 those things (언어/ symbols and terminology) 등은 꽤 정확하다고 여겨진다.
④ variable
(바뀌는) 그것들과  관련되어 있다로도 말할 수도 있다.
④ invariant (변함이없는)


차이점 2: 번역 상 문학은 (③ loses ) / 수학은 (④ variable 변함없는) 변하지 않아서 잃는게 없다

In that sense there is not really a "language" of mathematics; rather, mathematics is an abstraction of whatever can be said ⑤ equally well in any natural language.

그런 의미에서, 수학은 실제로 '"language (언어)' 자체가 아니라;
오히려, 수학은 추상화한 것이다 (무엇이든 자연의 어떤 언어로도 ⑤ equally 똑같이 진술 될 수 있는 것을)

mathematics 의 언어는   변하지 않아서 잃는게 없다 equally
항상 왜곡없이 전달된다.

주제 : 수학의 언어는 Language 라기 보다, 의미의 추상화 라는 점에서
문학의  Language 와 구별된다.

 
이런 지문은
소재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묻는

빈칸유형이나, 글의 요지를 묻는 유형을 변형 출제되면 좋을 문제 입니다.

빈칸은 마지막 문장의

: an abstraction (전달하려는 의미의 추상화)

요지는
: 수학의 언어는 문학의 언어보다 정확한 의미 전달이 가능하다.




당부하고 픈 말은
EBS 교재 공부하는 법에 관한 글 들이 많은데,
지문의 본질을 파악하기 보다,
해설집에 의존하여 공부하는 방법을 택한다면,

단언컨대,
EBS 연계 지문도 변형되면 제대로 풀기 힘들 뿐 아니라,
나머지 10 여 문제의 비연계 문제의 경우
 남들 틀리는 거 다 틀리기 쉬우니
해설지 부터 보거나, 해설지를 보면서
공부하는 방법은 절대 비추입니다 ^^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The Harder, The Easier.

차 진희 T http://class.orbi.kr/group/11/inf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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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란바나나 · 476500 · 14/01/20 18:15 · MS 2013

    연계교재 공부할때 한지문한지문 꼼꼼하게 분석,해석,어휘등등을 한뒤 넘어가야하나요??

  • divajinny · 478107 · 14/01/20 20:58 · MS 2013

    모두다 그렇게 보다보면 시간이 꽤 걸릴꺼예요
    지문마다 주제문의 논리연결 단서를 보는 습관은 필요합니다
    지금 당장은 느린것 같지만, 더 어려운 문제를 풀수 있는 기초 실력이 되기 때문이예요 ^^

  • 공연희 · 490183 · 14/01/20 23:29 · MS 2014

    그러면 문법정리도 필수라는데 꼭 해야되나요?? 그냥 단어랑 지문의 주제찾고있는데..

  • divajinny · 478107 · 14/01/21 00:50 · MS 2013

    문법을 법칙으로만 여기지 말고,
    정확한 해석에 촛점을 맞추세요.

    이를 테면 앞 지문 중
    With mathematics, the situation is quite different: we could even say that mathematics is concerned precisely with those things that are ④ variable under linguistic translation

    those things 의 those 가 복수 명사인 things를 전치 수식한게 중요한게 아니라, - 중심소재인 언어/ symbols and terminology 를 지칭한 것이 중요하니까, 해석할 때 지시어의 지시 대상을 찾거나, 관계사의 선행사를 찾는 해석은, 어법을, 문법을, 지독하게 정리했다기 보다
    정확하게 해석한 것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실력이 쌓이는 거죠 ^^
    열심히 하세요 ~

  • bio러너 · 369938 · 14/01/21 01:02 · MS 2011

    혼자 수특 공부중인데 하는 방법이 막막해서 질문드릴께요ㅠ.. 평소 영어지문 공부할때는 모르는 단어 찾고 해석 안되는 문장 정리해서 구문분석하고 끝냈었거든요.. 근데 확실히 연계문항 대비를 위해서 주제나 빈칸 예상 등도 찾아야 할텐데 이걸 다 처음에 볼때 한꺼번에 하면 좋나요? 그리고 문법사항도 최소한 답지에 있는건 정리를 해야 ㅎㄹ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ㅎ

  • divajinny · 478107 · 14/01/21 01:47 · MS 2013

    우선
    혼자 공부하신다니.. 그 의지에 박수 ^^
    해석안되는 문장 정리하고 있다니, 그 노력에 박수 ^^

    주제나 빈칸을 예상하고 문제를 풀다보면, EBS 교재에만 집중하게 되어서, 상대적으로 비연계 지문이 나오면 더 불안해하면서 문제를 푸는 '연계의 역효과' 현상이 있더라구요.

    빈칸을 예상한다기 보다

    1, 해석할때 : 중심 소재찾기 - 소재 관련 주제문장 찾기 - 주제문의 핵심단어나 표현의 rephrase 즉 주제관련 반복 표현 찾으면서 보기

    정도 하시면 될 것 같고

    2. 맨 첨 한 강당 8문제씩 있으니, 모의고사 풀 듯 20분 내에 1 강 풀고,
    채점하고 주제문 표시하고, 주제의 반복표현/ 유사/ 대조 표현 찾기를 한다면, 문장 순서나, 연결어 연습할 때 매우 도움이 될 꺼예요.

    3. 해설지에 나와있는 문법은
    너무 평이한 경우가 대부분이고, -이를테면, 관계사의 선행사 정도...-

    본인이 해석하기 힘들었던 문장은
    단어가 까다로웠거나,

    논리를 전개하는 문장의 연결 관계가 보이지 않았던 것이므로,
    문장 구조파악 - 주어/ 동사 관계/ 수식 대상/ 절의 관계를 보는 연습을 하세요 ^^ 열공 ^^

  • bio러너 · 369938 · 14/01/22 15:52 · MS 2011

    덕분에 방향을 잡았어요!! 진짜 감사합니다 :)

  • 중대광홍과 · 473691 · 14/01/21 22:42 · MS 2013

    선생님저번칼럼에서 혼돈어휘나누어주셨다는데 저희들을위해서공개해주실생각있으신가요??

  • divajinny · 478107 · 14/01/22 11:55 · MS 2013

    애석하게도 3년 이상된 자료는 제가 폐기처분하는 버릇이 있어서요 ㅠㅠ
    지금은 없습니다. 오해 하지 마시구요
    올해에도 그런 자료 만들면 공개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