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들하십니까
부끄럽네요... 반성합니다.
오늘 오후5시 시청역에서 뵙시다.
수정합니다. 사진이 잘 안보이신다길래 글로도 올립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당신은 안녕하십니까?” ―관악에 부치는 안부의 편지
민중 해방의 불꽃/길들여지지 않는 시대의 눈동자/멈출 수 없는 변혁의 심장
이상 나열한 어구들은 모두 서울대나 캠퍼스 내 자치단위들과 연관된 것들입니다. 오늘날, 저 무거운 말들 앞에서 저는 고민해봅니다. 지금의 관악은, 지금의 관악 구성원들은 과연 저 말들의 무게 앞에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 걸까요?
학생들의 삶은 나날이 팍팍해져가고 있습니다. 내 삶의 무게 앞에 옆지기들의 삶을 들여다보는 것은 그저 시간낭비가 되었습니다. 자수성가의 신화는 이제 대기업 오너의 자서전에서나 볼 수 있는 화석이 되었는데 “네 삶의 주인은 너”라는 자기경영의 주문만이 여기저기서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자기계발의 명령 속에서, 여러분은 안녕하신가요?
삶이 고단해질수록 고민의 넓이는 협소해지고, 내 고민이 협소해질수록 변화의 가능성은 더욱 희박해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의 삶은 더욱더 고단해집니다. 이 악순환의 구조 속에서는 무언가 잘못됐다는 자각을 할 여유조차도 허락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정말, 아무것도 잘못된 것이 없을까요?
최근의 일들을 되돌아봅니다. 26년간 곤충을 돌보던 서울대공원의 한 계약직 노동자는 어느 날 호랑이 사육사로 배치되었습니다. 이후 그는 시설노후에 대한 문제제기를 했지만 묵살되었고, 결국 사육장 밖으로 나온 호랑이에 물려 죽었습니다. 무노조 경영으로 빛난다는 삼성의 서비스 노동자는 단지 노동조합을 만들었다는 이유만으로 표적탄압을 당하다 유서를 쓰고 자결했습니다. 자본의 ‘먹튀’와 정리해고에 맞선 쌍용자동차의 노동자들은 공장 점거를 이유로 46억을 배상하라는 판결을 받았습니다. 밀양에 살았던 70대 어르신은 송전탑을 보고 사느니 죽는 게 낫겠다며 며칠 전 음독자살하셨습니다. 철도노동자들은 철도민영화 저지를 목표로 파업에 돌입했고, 7천명이 넘게 직위 해제되었습니다(12월 12일 기준). 이 수는 오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나열하기조차 벅찬 현실들 앞에서 저는 안녕하지 못합니다. 고백컨대, 그동안 저는 저의 삶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버거웠기에 주변에 산재한 비극들을 쉽게 외면해왔습니다. 어른들이 욕하는 그 “정치에 무관심한 20대”가 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치에 대한 관심을 기준으로 개념이 있고 없음을 판단하는 프레임을 거부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지금의 20대가 정치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가능성조차 박탈해버린 대한민국의 많은 제도들에 시야를 돌려보려 합니다. 경쟁과 효율이라는 지상 최대의 가치 속에서 우리는 끊임없이 개인화되기를, 그리고 남의 비극에 무감각해지기를 요구받아왔습니다.
오늘 고려대 교정으로부터의 안부 인사를 관악에 전합니다. 그리고 매서운 날씨보다 더 매서운 현실에 맞서고자 나선 이들의 손을 잡아볼까 합니다. 나를 둘러싼 현실이 나날이 척박해지는 것을 두고 볼 수만은 없습니다. 관악의 화답을 기대하며, 맞잡은 손들이 파도가 될 날을 기대하며 편지를 마칩니다.
선언합니다. 철도공공성을 지키기 위한 파업은 정당하다고.
제안합니다, 그들의 정당한 싸움이 외로워지도록 그냥 바라보지만은 말자고.
07 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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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기준 원서 넣으면 과탑급인 ’중앙대학교 공공인재학부‘
!!!
잘안보여요
수정하였습니다.
저도빨리대학붙어서참여하고픔...
봣던 대자보중에 가장 와닿네요
전제부터가 틀렸네요; 민영화 안한다는데
그건 잘 모르는 것입니다
민영화를 안한다는 사람들이 파업을 햇다는 이유로 대략7천명의분들을 직위해제를 시키는데 그 말 그대로 믿고 계실겁니까?
불법파업이니까 직위해제한거죠. 민영화의 근거가 어디있나요?
오랜만에 만난 이 학교에 다니는 친구가 운동권 선배 잘못 만나서 등골 서늘해지는 소리를 아무렇지도 않게 하더군요. 부디 이번 집회를 계기로 광우병 시위의 망령이 되살아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언론은 정말... 국민들이 불편한 상황에 있다....
왜 파업한건지는 보도 자세히 안하고 ㅎㅎ....
임금때문에 파업하는지 아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밥그릇 싸움이죠. 민영화 못하게 정관에도 규정해 놨는데요.
결국 이 문제의 논점은 수서발 KTX를 독립시켜 경쟁을 도입->자회사에는 공공자금만 투여될 수 있음-> 민영화 못하게 정관에 명시->코레일 사장, 대통령 모두 민영화 없다고 천명
민영화한다는 근거가 전혀 없죠. 그냥 경쟁이 싫다는 거지.
이명박도 대운하안한다고 대국민담화까지 발표했는데 퇴임후 감사원 감사결과 차후에 대운하까지 고려해서 4대강사업 설계하라고 국토부에서 사업설계한게 드러났죠 정부말 그대로 믿기엔 정부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져 있다고 봅니다 대통령이 공약안지킨게 많아서요
대운하 건의 경우가 박근혜 정부 감사원에서 밝혀낸거죠. 정부 말의 신뢰도가 떨어진다는 것은 늘상 반대하기 위한 핑계 아닙니까? 흥분하기 앞서서 사실관계를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 대운하와 민영화는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임의적으로 민영화하지 못하도록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는걸요. 이걸 가지고 민영화다 공공요금 올리려한다는 등등의 말들은 논리비약이자 선동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