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출리온 [345219] · MS 2010 · 쪽지

2013-12-09 00:09:28
조회수 16,079

지스트 대학을 소개합니다.

게시글 주소: https://cheetar.orbi.kr/0004045555

안녕하세요

 

저는 지스트대학 13학번 재학생입니다

 

 여러분 수시생들은 합격한 여러 대학중 어디를 선택해야하나, 정시생들은 수능성적표 나오고 어디에 원서를 낼지 고민이 많을 텐데요저도 작년 이맘 때 대학 선택과 원서 고민 때문에 고생을 했던 기억이 납니다정시에서 지원할 수 있는 곳은 세 곳 밖에 없었기 때문이죠.

 

다 군 세 곳을 두고 고민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것이 군 외 모집 대학들이었습니다과학기술원을 포함한 몇몇 대학들이 이곳에 포함되는데 올해의 경우 KAIST, GIST 와 그 외 몇몇 의치학전문대학원들이 되겠군요.

 

이러한 군 외 모집 대학들은 가다 군의 세 번 밖에 주어지지 않은 기회와 선택폭을 여러모로 늘려주는 것 뿐만 아니라 또한 이미 수시에 합격하신 분들도 타 대학과는 달리 지원해 볼 수 있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에 정시모집을 앞두고 대학에 대하여 고민하실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대학선택으로 고민하시는 분들그리고 이공계에 뜻이 있는 학생들에게 지스트 대학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우리 학교는 타 대학과 성격이 약간 다르기 때문에 이 글을 보고 지스트 대학에 지원하시거나 그게 아니더라도 우리 학교에 대해 알게 되고 흥미가 생기시는 분들이 늘어났으면 합니다.

 

 

 

 

1. 소수정예 교수 대 학생비율 1:10

 

현재 지스트 대학에는 한 학년에 약 100명씩총 400명의 학생이 있습니다이점이 타 대학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인데요,

 

이렇게 학생 수가 적다보니 대부분의 강의가 20 이하의 정원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다보니 모르는 것이 생겼을 때 교수님에게 질문하는 것도 수월하며 교수님들도 학생들이 적기 때문에 학생들의 얼굴과 이름을 외우고 계신다거나개개인에게 좀 더 신경을 써주십니다.

 

 

소규모 강의가 거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지스트 대학 강의실은 작지만 쾌적하고 토론식수업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학교구성원들끼리 굉장히 끈끈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소수정예 지스트 최대 장점인 것 같습니다 ^^

 

 

 

 

 

2.칼텍과의 교류

 

지스트 대학은 같은 소수정예인 칼텍을 모델로 설계되었을 뿐만 아니라 여러 방면에서 칼텍과 교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방면에서는 칼텍과 MOU를 체결하여 칼텍 교수님들과 지스트 교수님들이 4건의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고 학생간의 교류도 꾸준히 정착되어 왔습니다.

 

일정 공인 영어성적과 학교 성적을 만족하면 SAP 프로그램을 통해 한 학기 동안 칼텍에서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여름방학동안 진행되는 SURF 프로그램을 통해 매년 3~4명의 학생들을 교환하여 각 대학의 연구실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얼마전 KBS 파노라마 프로그램을 통해서 방송되기도 했습니다.


 

 

 

 

또한 지스트 대학의 계절학기는 타 대학의 계절학기와 그 성격이 많이 다른데요

칼텍교수님이 여름방학 기간에 지스트 에서 계절학기 강의를 개설하여 수업을 하고 있으시기도 합니다.

 

 

Caltech의 Rob Philips 교수님과의 무등산 등반

 

 

 

앞으로 이러한 칼텍과의 교류는 더욱 늘어날 예정입니다

 

 

 

 

 

 

3.특별한 커리큘럼

 

지스트 학부과정은 칼텍프린스턴 대학 등 해외 몇몇 대학을 벤치마킹하여 설계되었습니다따라서 국내 다른 이공계 대학들과는 커리큘럼을 포함한 전체적인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서울대포스텍 등이 1학년 때부터 전공을 정하고 카이스트는 2학년에 전공을 정하는데 반해

 

지스트는 3학년때 전공을 선택하게 함으로써 기초교육학부 2년 동안 전체적인 이공계 과목 외에도 인문,사회철학 등 인문과목을 포함한 기초학문 교육과 예체능 과목까지도 필수로 하여 폭넓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인문 과목들이 개설되어 있고 예체능도 기타부터 시작해서 클라리넷플롯해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악기들을 배울 수 있으며 이 모든 과목들을 별도의 짜여진 커리큘럼 없이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하고 수강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커리큘럼을 통해 장기적으로 폭넓게 배운 지식들이 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4. 전교생 UC버클리여름학기 수강 및 해외교환학생제도

 

우선 지스트 대학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전교생을 대상으로 2학년 여름방학 기간 8주동안 버클리에서 계절학기과목을 수강할 기회를 줍니다.

 

비행기 값을 제외한 식비와 학비는 모두 학교에서 제공됩니다.

 

버클리 섬머세션의 경우 요구하는 공인영어성적의 기준이 꽤 낮은 편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학생이 이를 통해 여름방학 동안 해외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누리고 있습니다.

 

또한 SAP(Student Abraod Program)를 통하여 일정 영어학교성적 기준 이상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칼텍과UC버클리에서 정규 한 학기를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매년 약 10명 정도의 학생이 해외에서 수학하고 돌아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이러한 학생들은 한 학기동안 대략 2500만원 정도를 지원받습니다.

 

  

 

 

 

 

 

 

 

 

 

5. QS대학평가 세계 6위의 든든한 대학원

 

 

아직 4년째인 지스트 대학에 비해 지스트 대학원은 올해로 20년이 되었는데요

 

특정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함으로써 빠르게 경쟁력을 갖추었고 작년에 논문 피인용 지수에서 세계 7위에 이어 올해는 세계 6위라는 성과를 이뤘습니다.

 

뛰어난 연구성과를 내는 대학원에서 학부생들은 보통 3~4학년 빠르면 2학년 때부터 스스로 연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방학기간동안에는 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G-SURF(GIST-Summer Undergraduate Research Fellowship)제도를 두고 있어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실험실에 들어가 상당한 수준의 연구를 진행할 수 있고 물론 학교 측에서 각종 지원도 받게 됩니다.

 

딱히 연구를 수행하지 않더라도 언제든지 대학원 인턴으로 취직하여 연구실에서 하는 연구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데 이는 이공계 특성화 대학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5. 장학금

 

지스트는 일단 입학생 전원이 장학생으로 등록금과 기성회비 일부분을 면제받는데요.

 

한 학기당 개인이 내야할 것은 기성회비 100만원 가량이 전부입니다.

 

여기에 입학 시에 받는 이공계장학금이나 총장장학금성적 상위 25%에게 주는 성적우수장학금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주는 기성회비 장학금 등등이 있습니다.

 

평점에 따라 장학금이 달라지지 않는 게 다른 대학보다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6. 최고의 시설

 

지스트는 학사과정을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건물이 지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국내 최고의 시설을 자랑합니다.

 

 

깨끗하고 좋은 시설이 갖춰진 강의실실험실은 물론이고 넓고 아늑한 기숙사와 수영장헬스장야구장,풋살장축구장농구장탁구장당구장 등 각종 체육시설들이 모두 학교 내에 있고 언제나 마음껏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지스트 대학에 대해서 소개해 드렸는데요

 

잘 고민해보시고 자신의 흥미와 진로에 맞춰 대학을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