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수특 질뮨 있습니다
수특 163쪽 07번 문제 관련해서요
플랑크 곡선은 곡선 밑의 면적 값이 단위 시간당 단위 면적의 복사 에너지의 크기에 비례하잖아요. 근데 문제에선 (가)에서 (다)까지 순서대로 분광형이 서로 같은 초거성 적색거성 주계열성인데 그러면 슈테판 볼츠만 법칙에서 변수는 표면온도 밖에 없잖아요...?? 근데 왜 초거성에서 주계열성 순으로 왜 면적이 작아지죠? 온도가 같으닌까 똑같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6 7 9 10 순서로 96 76 92 80 각잡고 기출 푼 적이 없어서 기출문제집...
-
ㅠㅠㅠㅠ 전 어려웠는데.......... ㅠㅠㅠ
그래프를 잘 보시면 일반적인 플랑크 곡선의 형태와 다르다는걸 파악할 수 있어요. 플랑크 곡선에서의 곡선 아래 면적은 단위시간동안 단위면적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의 총량으로 온도에 비례하지만, 저 그래프는 우리가 아는 플랑크 곡선의 형태가 아니에요 (<<수특 160쪽 1번 문제 그래프랑 비교해보시면 아실듯)
저 그래프는 별의 표면적이 곱해진 것으로 판단하셔서 단위시간동안 별이 방출하는 총 에너지의 양 (=광도)로 파악하셔야 해요. 즉 저 그림에서 곡선 아래의 면적은 광도와 비례한다는 걸 파악할 수 있어야 하ㅁ니다
http://naver.me/x4bxK3zx 요거 참고해보세여 댓글 읽음 도움도ㅣ어요!!
그래프 어떻게 구분해요...??
그래프 종류는 중요해보이지는 않고 저기선 광도에 따라 복사 에너지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가 나 다 모두 반지름이 다르니 복사 에너지의 크기가 다른 것이죠
슈테판 볼츠만 법칙은 단위면적에만 적용되는 거라서 이 문제에서는 안 쓰입니다. 그리고 흑체복사에서 단위면적의 복사에너지 크기에 비례하는 것은 람다 맥스의 역수입니다. 흑체복사 그래프에 광도가 적용되면 아랫면의 넓이가 달라집니다.
그래프 구분은 그래프가 두 개 이상일때 각 그래프의 넓이가 다르다면 광도로 보는 것입니다. 같다면 슈테판-볼츠만 법칙이니 표면온도만이 변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