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교육과정에 대한 생각
???: 벡터 없는 수학이 수학이냐??
라는 분들이 종종 보이는데...
님이 한건 ' 수학 ' 맞음?
애초에 ' 수학능력 '(그 수학 말고)을 평가하는게 수능 아닌가??
학문적 잣대를 들이대려면, 그 학문의 엄밀함부터 따져보셈.
대학과정만 밟아 봐도 수능이 철저하게
' 사고력 만 '요구하는 시험이란걸 알 수 있지 않음??
범위가 줄어든 " 현재의 수능 수학 "은 수학이 아니다라는 말은,
수학이 어떤 범주를 다루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하는 말일 뿐임.
꼰대소리 ㄴㄴ.
0 XDK (+0)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
-
나도 일상에서 노잼 타이틀을 벗어나고 싶다...
-
https://v.daum.net/v/20240628092115791 오
-
나 이렇게 웃잖아 너만 보라고 너 지금 나만 보고 있니 내게 꿈이 또 생겼어 더...
-
계산미치겟네 0
27-6이 언제부터 19엿냐미친놈아 A^6이 4인데 A^3이 어케 4냐고...
-
ㄹㅇ 아무도 안가고 내 자리 좀 만들어줘라
-
클낫다 지방러들~~
-
서바라 그런겨?
-
이게 야스가 아니면 뭐지
-
뉴런 듣는데 23년 뉴런이여도 너무 잘 가르치는데 대체 왜 기하 유기하는겁니까? 큰...
-
선넘질받 11
4시 33분 댓글까지 인정하겠음
-
뭔가 비참하다 3
난 영어 잘하고 싶어서 단어 몇천개 외우고 노래도 팝송만 듣고 미국유튜브 미국뉴스...
-
당장 번개장터에서 사야겠는걸 ㅜㅜ
-
기상특보 입니다 4
현재 부산 하늘은 맑음 화창한 날씨를 유지 중이고 월요일까지 산뜻하게 보낼 수...
-
ㅈㄱㄴ
-
간쓸개 이감 1
안녕하세요. 이감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질문 드릴게 있어서 글 올립니다. 6모 국어...
-
저도 질받 15
해보고 싶은데 아무도 안달아줄까봐 무섭다
-
드릴드랑 비교
-
오르비 팔로워가 6
인스타의 1/3 가까이 되네 참 많이도했다 ㅅㅂㅋㅋ..
-
습도가,,,,
-
잡담글에 잡담태그 다시는 분만
-
대 민 철 을 달아주세욥
-
누가뭐라해도 견딜수 있었어
-
7덮 수학.. 3
2점 3점 골고루 틀렸는데 잔실수는 집중력 문젠가요?
-
대낮에선넘질받메타머지 10
참여안합니다
-
선넘질 받음 33
해줘 안 해주면 삐짐
-
수액이라도 맞아야하나 몸이 되게 최악을 달리고있는중 ㅜㅜ
-
31일차
-
옛날 그 투박하던 시즌4하고 싶어요
-
선넘질받아요 23
이번엔 수위높은 선넘질을받을수있을거같군...
-
문질문질
-
근데 롤도 안 하고 주식도 안 해서 뭔 소린지 ㅁㄹ
-
아이스크림 먹고 싶은데 14
너무 멀어서 포기
-
선넘질안받 6
ㅇㅇ
-
실모 망 2
ㅋㅋㅋㅋ..
-
아몬드님 장례식입니다 조의금은 여기로..
-
네 안 늦었어요
-
선지에서 답이 여러개인 거 같으면 뭐 해야해요? 주제랑 지문이 하고싶은 말은 파악...
-
계속 맞팔하며 친하게 지내실분구햐뇨
-
괜히 이 문제가 저작권에 걸리면… ㅠㅠㅠㅠㅠㅠ 그래서 과외 프리미엄으로 쓰고 있어요…
-
음 1
-
커피사라
-
나도무물보할래>< 60
으하하><
-
삼수 안해보긴 했는데 생각보다 별로일듯
-
6모 영어 6
우헤헤
-
프랙탈 부활해라ㅜㅜ 중학교 때 열심히 한 것도 있고 평면도형 한정은 잘 하는 것...
-
일단 전 가슴 크고 상냥한 누나가 이상형입니다
-
이대 티앙팡 오후의 홍차 강추합니다 티 비싸다 느껴질 수 잇능데 티팟에...
-
안녕하세요. 어제 내신끝난 고3 현역입니다. 그래서 이제 수능공부를 달려보려고...
하지만? 기백없는 수학은 재미가 없자나~
야건 코지ㅋㅋ 재미없는건 ㅇㅈ..
아 근대 이거랑 별개로 벡터 그 친구 가끔 그리워요,,,,
ㅆㅇㅈ...
또 그렇지만은 않음.
나름 수학사적으로 섬세한 동선을 따르고 있어서 킁
저는 약간 다르게 생각하는데 수능이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이 실제 수학(math) 능력인지 여부와는 별개로 일단 지식적 측면에서 알긴 알아야 됨
예를 들어서 이공계 신입생이 초월함수의 미적분을 모른 채로 대학에 온다? 이건 조금 무리가 있지 않음?
마찬가지 이유로 행렬도 있어야 되고, 복소평면도 가르쳐야 됨. 이것들을 가르치는 게 수학이라는 학문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는지와는 별개로 고등학생들에게 알게 하는 게 맞음.
저는 반대인게,
수능 수학의 본질과 목적이 ' 지식 전달 ' 에 치중되어 있다고 보진 않아요.
지식을 ' 어떻게 활용 ' 할지에 촛점이 두어져 있다고 보거든요.
실제로, 행렬이 교과과정에서 빠진(09) 체제 이후, 대학생들이 이공계 실적에서 아웃풋이 뒤쳐진 다는 소리는 아직까지 들어본 적이 없거든요. ( 진행하는 과정에서 아주약간의 시간은 더 투자 되겠지만.)
요지는, 지식은 후차적으로 습득하면 된다고 생각한다는게 제 요지입니다. 또, 그것이 시류(정보화시대?정도?)에 맞는 교육이라 보고요.
+이공계 신입생이 초월함수를 몰라도 아웃풋은 똑같을거란게 제 생각이에요.
다만, 과도한 지식의 축소는 활용적 사고를 변별하는데 장애를 유발하기에, 적정한 수준을 만들어 둔거라 보거든요.
글쓴이 말대로 사실 정량적인 지식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데.. 단답식으로 답내는것도 '수학'에서는 별로 안중요하지 않을까요 증명, 풀이과정없는 수학이 수학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요는, 그 중요치 않은 부분을, 똑같이 본질적이지 않은 알량한 교육과정가지고 꼰머짓 하지 말란 소리ㅇㅇ
벡터가 그리우면 물2를...ㅎㅎ
ㄹㅇ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