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리논술 컬럼 #02 정적분의 활용 - 넓이
얘들아 안녕 ! poc1111이야 !
이번 컬럼에선 정적분의 넓이를 구하는것에 대한 Theme를 주제로 할거야
아 그리고 1번 컬럼에서 빠뜨린 말이 있는데
수리논술 컬럼을 작성하기 앞서서
대부분 학생들의 고민을 몇개 적어보자면,
수리논술은 문제를 어떻게 풀어요?라고 물어보는데
접근방식이 잘못된거야
수리논술은 수능처럼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지?로 푸는게 아니라
문제의 표현이나 글을 작성하는 개념이나 틀을 배워둔 다음
비슷하게 물어보는 형태가 나오면 바로바로 써서 쓸 수 있는게 핵심이야
따라서 이 문제를 어떻게 풀지가 아니라
고민해야 할 순서가 아래와 같아
1. 이 문제에서 쓸 수 있는 개념이 뭐지 ?
2. 출제자가 무엇을 의도하는거지 ?
위의 2개로 철저하게 수리논술을 접근하려고 노력하는게 중요해
1번 컬럼을 봐 수학적 개념이 엄청나게 많이 쓰였니 ?
아니야 ! 단 2가지 정적분의 계산에 대한 개념과 부분적분에서 표적분 !!
이 2가지로 문제를 풀어나갔어
수리논술은 거창한게 아니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상 1번컬럼처럼 단순한 계산문제를
학생들이 풀지 못하는 것은 수리논술에서 어떻게 풀지로 고민하기 때문이야
이제 본격적으로 글을 써볼게 !
1번~ 2번 파일까지가 핵심개념에 대한 설명이야
특히 1번 내용을 보면, 삼각형, 사각형, 부채꼴, 원의 넓이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적분으로 넓이를 구한다고 써져있지 ?
사실 거의 무조건 적분이야 이 정도면 ㅎㅎ
그리고 그걸 논제를 읽고 인지했을 때 아래의 3가지의
큰 틀에서 Proceess로 생각해보는거야
1번의 개념정리를 읽고 2번파일에서 예시문제(수능문제)에
어떻게 적용시켜나가나 보길바래 !
3번 파일에서는 2016 고려대학교에서 출제한 수리논술 문제야
풀이는 6번까지 이어진다 ~
막상보니 진짜 별거없지 ?
배운 틀대로 그대로 적용하는거야
마지막으로 7번사진의 문제는 2020년도 중앙대학교 수리논술 논제야
8번과 9번 사진의 풀이를 보면 알듯이
논제에서 주어진 상황을 직접 그림으로 표현했어!
이는 우리가 위에서 배운 Process 중에서 2번을 적용한것을 알 수 있지?
(1번파일 참고)
그림을 그린것과 같이 교점이면서 접점인 점이 발생한단다
풀이에서럼 함수값이 같고 그 점에서는 접선의 기울기가 같음을
적극적으로 논제에 이용한 풀이야 ㅎㅎ
그림으로 표현하고 확인하니까
어려워 보이던 수리논술 문제도 쉽게 쉽게 풀리지? ㅎ
수리논술 2번 칼럼은 여기서 마치도록할께!!
좋은하루 보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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